미국 홈스쿨링의 성장과 특징

홈스쿨기사



미국 홈스쿨링의 성장과 특징

박진하 0 2,056 2004.07.02 23:11
미국 홈스쿨링의 성장과 특징
[크리스천투데이] 2003-07-25 12:07

홈스쿨링(home schooling)은 일반적으로 학교에 가지 않고 집에서 공부하는 것으로 '가정학교'라고도 부를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1990년대부터 제도권 학교교육의 문제점을 극복하고 자녀의 특성에 적합한 교육을 위한 목적으로 홈스쿨링이 도입되기 시작했다.

미국을 포함한 홈스쿨링은 매우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으며 논의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김민환(상지대) 권동택(상지대)의 '미국 홈스쿨링의 성장과 특징에 관한 연구'(비교교육연구 10-1, 2000) 라는 제하의 논문 내용을 요약해 소개한다(기독교대안교육협의회, www.caeak.com).

미국 홈스쿨링의 성장

미국의 홈스쿨링은 학교와 교사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초기 개척기시대부터 시작됐다. 이 시대의 홈스쿨링은 엄밀한 의미에서 학교가 없는 시점에서 시작된 것이므로 홈스쿨링의 시초로 보기 어렵다.

미국 교육사를 볼 때 1930년대의 진보주의 교육에 대한 비판, 1950말과 1960년대 초의 '기초교육으로의 회귀', 1960년대 말과 1970년대 초기의 학교교육의 비판등은 홈스쿨링의 급속한 성장배경이 됐다. 홈스쿨링은 1980년대를 거치면서 공교육에 대한 비판이 고조되는 가운데 일종의 교육운동이자 대안교육으로 자리잡게 된다.

미국 홈스쿨링의 경우 양적 성장과 함께 홈스쿨링에 관련된 각종 정보 시장도 그에 준한 성장을 이룬 것은 주목할만 하다. 어느 홈스쿨링 관련 회사의 경우 홈스쿨링 학습자료를 공급하면서, 수업코스에만도 360,000여명의 학생들이 등록하고 있다.

현재 미국의 대부분의 주에서는 홈스쿨링을 법적으로 인정하고 있다. 주마다 법이 다르지만 사설교육이라는 테두리안에서 보장하고 있다.

미국 홈스쿨링 가정의 특징

미국에서 1995년도에 보고된 홈스쿨링을 하는 가정은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1. 50%이상의 가정이 $25,000에서 $55,000의 연간소득을 가지고 있다.
2. 학부모들은 대학을 다녔거나 졸업했다
3. 90%이상이 백인 가정으로 주로 앵글로 계통의 인종이다.
4. 90%이상이 종교기관에 다닌다.
5. 어머니가 교사이다.
6. 학습은 전반적으로 개별적이며 융통성있게 이루어진다.
7. 아동들은 1주일에 3-4시간 정도 학교에서 공부하며, 가정에서 개별적으로 별도의 학습을 한다.
8. 수학, 읽기, 과학 등과 함께 전통적 교과들을 가르친다.

통계자료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홈스쿨링 가정의 교육수준이나 직업을 볼때 그렇지 않은 부무돌이나 학교교육을 더 많이 받았으며 전문·기술직이나 관리·경영직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홈스쿨링을 하는 학부모들은 주로 중류계층으로 이들 가정의 반 이상(57%)은 연간 25,000-50,000달러를 버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홈스쿨링을 하는 학부모들은 종교적인 특징을 갖고 있으며 전체인구의 30%가 교회에 간혹 한번씩 나가는데 비해 홈스쿨링을 하는 부모들의 대부분(78%)은 적어도 일주일에 한번은 교회에 나가는 사람들이다.


홈스쿨링 방법의 다양성

미국에서 홈스쿨링을 하는 대부분의 부모(71.1%)들은 수업자료를 직접 제작하거나 선택해서 활용한다. 그 다음으로 상업화된 교육과정 페캐지를 사용하는 부모(23.8%)들도 있다.

홈스쿨링의 장소는 최근에는 가정 이외의 다양한 장소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예컨대 도서관, 박물관, 병원, 대학교 등이다. 지역사회의 다양한 공공기관 뿐아니라, 제도권 학교에서 실시하는 프로그램이나 학교시설을 이용하는 형태를 띠기도 한다. 이렇게 보면 홈스쿨링은 학습환경이 마련된 곳이면 어느 곳에라도 전개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홈스쿨링의 여부를 판단하는 중요한 준거는 교육이 이루어지는 장소가 아니라 교육의 주도권을 누가 가지고 행사하느냐의 문제이다. 교육의 주도권을 누가 가지고 행사하는가로 홈스쿨링인지 아닌지 구분할 수 있는 것이다.

홈스쿨링의 교육자료의 다양성을 살펴보면 부모가 직접 만드는 경우, 홈스쿨링 교육자료 전문업체를 통해 공급받거나 오디오 및 비디오자료, 컴퓨터 교육용 소프트웨어 및 최근에 들어서 인터넷을 통한 홈스쿨링이 새로운 유형으로 자리잡고 있다.

이외에 홈스쿨러를 활용해 부모가 꼭 집적 가르치기보다 홈스쿨링 교육 전문회사에 소속된 홈스쿨러, 또는 개인 홈스쿨러를 통해 가르치는 것도 홈스쿨링의 범주에 포함된다.

홈스쿨링 관련 쟁점

먼저 홈스쿨링에 관하여 많은 사람들이 우려하는 바는 아이들의 사회성이 원만한게 발달하지 못할 것이라는 점이다. 홈스쿨링을 받는 아이들이 사회적으로 고립될 가능성이 크다는 점을 지적한다.

이에 대해 홈스쿨러들은 오히려 학교에 다니는 아이들보다 더 성숙하며, 더 사회적으로 잘 적응했다고 주장한다. 실제로 미시건 대학교의 Knowless(1933)은 홈스쿨링의 경험이 있는 53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3/4이상이 가정에서 교육받은 경험이 사회의 다양한 상황에서 사람들과 교류하는데 실제적으로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했으며 다시 태어날 경우 가정에서 교육받을 것인지에 대해 96%가 '그렇다'고 대답했다고 밝힌다.

이들은 홈스쿨링을 받는 아동들은 또래 집단으로부터 고립된다고만 볼 수 없으며, 오히려 지역사회의 다양한 연령층 사람들과 만나고 사회성을 높인다고 강조하기도 한다. 홈스쿨링을 받은 아동들이 학교에서 교육을 받은 아동들보다 지적수준에서 약 2년 정도 앞서 있으며(Ray, 1991), 특히 읽기능력에 있어서 기능히 상당히 향상된다고 한다.

이밖에 학교교육이 새로운 수업이론과 많은 법적제한, 시간적 비용으로 효과적 적용이 어려운 반면, 홈스쿨링은 좀더 융통성을 발휘할 수 있으며 안정적 가정 환경때문에 정서발달과 인지적인 학업성취도도 높게 나타날 것으로 보고 있다.

홈스쿨링의 한계

홈스쿨링을 비판하거나 반대하는 사람들은 홈스쿨링의 효과에 의문을 제기한다.

먼저는 아동의 사회성 발달이 원만하지 못하다는 것이다. 또 하나의 비판은 학교교육만큼 효과적으로 가르칠만한 시설과 인적자원이 충분치 않다는 것이다. 이러한 지적에 대해 홈스쿨링을 연구하는 교육학자와 학부모들은 실제적인 학력고사에서 더 높거나 비슷한 성취도를 보인다는 결과가 많다고 주장한다.

이외에 교육내용을 풍부하는 데의 어렴움, 부모의 경제적인 능력이나 지적 능력이 충분치 않은 점, 가정 역시 권위적이고 폐쇄적인 장소가 될 수 있다는 점 역시 고려해야 할 문제이다.

이밖에 자녀들을 농장이나 부업에 종사토록 하는 경우, 그릇된 신념으로 홈스쿨링을 하는 데의 우려가 있어서 학교와 가정, 지역사회를 하나로 관계망으로 유지할 필요가 있으며 서로의 한계를 넘어 새로운 교육체계를 만들어가는 노력이 필요하다.

우리나라 홈스쿨링의 상황

홈스쿨링은 미국의 대부분의 주에서 보편적인 교육형태로 자리잡아가고있다. 그러나 미국의 홈스쿨링은 법적으로 보장과 규제를 받기 때문에 무분별한 확산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1990년대에 소개되고 인식이 점증하고 있는 추세로 보인다. 그렇지만 규모면에서 미국에 비해 아직 초보단계이고 홈스쿨링에 대한 법적, 제도적 뒷받침도 미약할 뿐 아니라 인식또한 부족한 실정이다.

홈스쿨러와 제도권 교육 담당자간에 협력하기보다는 오히려 서로를 비판하는 사례도 종종 볼 수 있다. 홈스쿨링이 학교교육의 대안으로 자리잡아 가는 것이 현실인 만큼, 국가적 차원의 인식이 새로워져야 하고 제도적 장치마련도 고려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미국 홈스쿨링의 전개과정이나 특징을 사례별로 심층, 분석하는 일도 계속되어야 할 것이다.

임형진 기자 hjlim@ch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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