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예배는복의근원입니다

추천도서


가정예배는복의근원입니다

보아스 0 1,685 2014.01.17 22:41
3-0055_m.jpg


극동방송에 소개된 방송내용- 스피커를 켜주세요! 포항극동방송

 
정의 예배 회복, 가정 교회의 회복

가정에서 예배를 회복하라! 오늘날처럼 그리스도인 가정에 가정 예배가 절실이 필요한 때도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정 예배에 대한 개념은 우리들 주변에서 사라진지 오래다. 불과 얼마 안되는 가정에서만 이 신앙의 전통이 맥을 잇고 있을 뿐이다.

청교도들은 가정을 '작은 교회'로, 아버지를 그 교회의 목사로 생각하였다. 따라서 자기 가족을 감독하며 목양하는 것은 아버지의 의무 였다.

Thoughts on Family Worship
사실 오늘날처럼 그리스도인 가정에 가정예배가 절실이 필요한 때도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정예배에 대한 개념은 우리들 주변에서 사라진지 오래다.
불과 얼마 안되는 가정에서만 이 신앙의 전통이 맥을 잇고 있을 뿐이다.

이책은 스포츠와 학업과 바쁜 교회 봉사와 여가 활동에 몰두해 있는 우리에게 오랫동안 잊고 지냈던 가장 소중한 일을 회복하라고 촉구한다. 그 일은 교회에서는 물론 가정에서도 하나님을 예배하는 것이다.

가정예배야말로 하나님이 예비하신 복의 근원이기 때문이다.

서문중에서
이것은 비록 작은 책자이지만 이 책의 주제에 대해서 심각하게 생각하는 독자들이 많이 있을 것이다.
물론 가정 에배의 중요성을 확신하고 이에 관해 깊이 연구한 필자와는 달리 가정 예배에 대하여 상반된 평가를 내리는 독자도 있을 것이다.
날마다 세상은 새로운 풍조를 만들어 내면서, 가정에 막대한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 이런 측면에서 현대 교회는 17세기의 교회와 비교조차 할 수 없을 만큼 변화되었다.
비록 그 당시와 마찬가지로 여전히 주일을 성수하며 아이들에게 기독교 교리를 가르치고 있긴 하지만 가정 예배는 존립 기반을 잃어버린지 이미 오래이다. 현대 교회 안에서 각 가정에서 매일 정해진 시간에 하나님을 예배하지 않는 신자와 집사, 장로와 목사들이 너무도 많다. 그들에게 그들의 의무를 깨우쳐 주기 위하여 이 책을 집필하였다.
우리가 각가정에서 회복하여야할 소중한 전통적인 유산중 하나가 바로 가정예배이다. 필자의 교구민 중에는 할아버지와 증손자를 포함해서 여러 세대가 한 자리에 모여 예배를 드리는 가정이 있다. 조상 전래의 재산은 다 없어진다 할지라도 우리의 자손들이 오고 가는 모든 세대와 늘 함께 하시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가정 예배만큼은 포기하지 않게 해야 한다. 아마 이 책의 내용에 대해 시비하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그들과 타협할 마음은 추호도없다. 또한 장로교회 출판부에서 간행한 장로교교리와 교회사와 관습을 이 책에서 소개한 데 대해서도 변명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
이 책을 집필하면서 나는 여러 자료를 참고하였는데 그중에서도 특히 제임스 해밀턴의 [가정 교회]를 많이 참조하였다.
이책이 가정예배를 활성화하고 선조들이 섬긴 하나님을 경외하는 언약의 자손들을 육성하는 데 도움을 주어서 교회의 머리되시는 주 예수 그리스도를 기쁘시게 해드릴 수 있다면 나에게도 역시 이루 말할 수 없는 기쁨이 될 것이다. 우리 아버지가 할아버지의 뒤를 이어 우리 아이들도 몸담고 있는 교회 안의 존경하며 사랑하는 성도들에게 이 책을 바친다.

- 제임스 W. 알렉산더 | 뉴욕 1847년 6월 15일



가정예배는 복의 근원입니다
1 가정예배는 본질과 근거와 역사
2 가정예배가 개인의 경건에 끼치는 영향
3 가정예배가 부모에게 끼치는 영향
4 가정예배가 자녀에게 끼치는 영향
5 지성을 발달시켜 주는 가정예배
6 가정예배가 가족의 화목과 사랑에 끼치는 영향
7 가정예배가 고통받는 가족에게 끼치는 영향
8 가정예배가 방문객과 손님과 이웃에게 끼치는 영향
9 가정예배가 불멸의 바른 교리에 끼치는 영향
10 가정예배가 교회에 끼치는 영향
11 가정예배가 국가에 끼치는 영향
12 가정예배가 후손에 끼치는 영향
13 가정예배를 드리는 방식에 대한 지도
14 가정예배를 드릴 때의 성경 읽기
15 가정예배를 드릴 때의 찬송
16 온 가족이 드려햐 하는 가정예배
17 가정예배에 따르는 어려움과 반대와 결론

 
『전 그리스도인』
『신앙성장의 원리와 실제를 찾기위해 애쓰는 분』

제임스W.알렉산더
저자는 저명한 식학자인 아키잘드 알렉산더의 장남이다. 그의 부친은 1812년에 설립된 프린스턴 신학교의 초대 교수였고 제임스는 1822년에 그 학교에 입학하였다. 그도 프린스턴 신학교에서 3년 동안 학생들을 가르쳤으나 평소 목회에 관심이 많았던 그는 뉴욕에서 2년간 목회 사역에 전념하다가 1859년에 건강이 악화되어 소천하였다.
찰스 하지는 제임스W.알랙산더에 대하여 이같이 평가 하였다. '우리 교회에서 제임스보다 더 유능한 학자였던 목사는 찾아보기 힘듭니다. 강대상은 그의 적임지였습니다. 제임스는 보기 드문 명 강사였을 뿐 아니라 성도들이 몇 달, 아니 몇 년 내낸 들어도 지루해 하지 않은 주옥같은 설교를 한 설교자였습니다.' 저자의 주요 저서로는 「Consolation: Addresses to the suffering People of God(위로: 하나님의 고통 받는 백성에게 들려주는 말씀)」등이 있다.

Comment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게시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