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있는 책으로 공부하라 (샬롯 메이슨 교육법)

추천도서


살아있는 책으로 공부하라 (샬롯 메이슨 교육법)

ImH 0 4,004 2006.12.23 10:56

< 도서소개 >

교과서를 버려라!
살아있는 책으로, 살아있는 교육을 하자!

수많은 주제를 다루기 위해, 교과서는 깊이 있는 사고와 이해, 창의력을 희생시킨다. 이 책은 교과서를 버리고 살아있는 책을 취하여 아이들의 풍부한 지성과 감수성을 이끌어내고 배움의 열정과 즐거움을 주는 방법에 대해 말하고 있다.

- 이 책은 샬롯 메이슨의 교육법을 어떻게 아이들의 교육에 활용하는지를 말해준다.

캐서린 레비슨 지음 | 임신희 옮김
288면 | 신국판 | 9,000원
ISBN 89-92107-12-9 03370

- 이 책은 저자가 직접 실천했던 실질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 이 책은 어떻게 각 과목별로 활용할 수 있는지를 말해준다.
- 이 책은 다양한 지침을 제공하여 즐겁게 수업할 수 있게 한다.


< 목차 >

1 샬롯 메이슨에 관하여 / 2 샬롯 메이슨 교육법 해설 개관 / 3 교양과목(Liberal Arts)이란 무엇인가? / 4 짧은 수업시간 적용방법 / 5 학기 계획 / 6 샬롯 메이슨의 연대기 책 만들기 / 7 모델 학기 / 8 커리큘럼 선택 / 9 고등학교 / 10 대응전략 / 11 책의 선택 / 12 교실에서의 샬롯 메이슨 / 13 질문과 대답 학습태도 ︳학습 방식의 전환 ︳경제적인 홈스쿨 ︳‘졸작’ 판별법 ︳훈련이란 무엇인가 ︳수학 ︳시 ︳샬롯 메이슨 지원 단체 / 14 더 많은 연구를 위하여


< 내용 및 구성 >

대부분의 아이들은 공부를 어렵게 생각한다. 공교육은 무너졌고, 사교육으로 배우고는 교실에서는 각자 공부하거나 잔다. 단순한 지식만을 전달하는 교과서가 가르침의 기본이자 전부이다.
이 책은 과감하게 교과서를 버리라고 제안한다. 단순한 사실들만 백과사전식으로 모아 놓은 교과서의 한계를 지적하고, 원작을 훼손하지 않는 다양한 책들로 지루한 공부를 벗어나 흥미진진하고 즐거운 공부를 하게 하라는 것이다. 어릴 때부터 고전이나 도서들을 원작 그대로 읽고, 그 내용을 ‘이야기하기(narration : 샬롯 메이슨이 제시한 방식. 듣거나 보거나 읽은 내용을 자기의 말로 다시 이야기하게 하는 것.되새김을 통해 학습에 대한 깊은 이해와 정확한 개념을 알게 되고 집중력과 사고력 및 발표력도 향상시킬 수 있게 된다)’를 통해 자신의 것으로 만들게 한다.
샬롯 메이슨은 19세기 당시 영국 교육에 엄청난 영향을 미쳤던 세기 전환기의 교육자다. 샬롯 메이슨은 아이들을 능동적 지성과 풍부한 학습 능력을 지닌 존재로 보고, 그것들을 발휘할 수 있도록 가르침에 있어 통제와 규제가 아닌 양육과 격려로 임했다. 특히,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방법은 오늘날까지도 많은 사람들에게 전수되었고 이 책에서도 그 방법을 구체적으로 언급하고,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제시하고 있다.
척박한 교육환경 속에서 아이들의 지성이 억눌리고 있는 오늘날, 이 책을 통해 제시된 샬롯 메이슨 교육법은 교사와 부모, 아이들의 숨통을 트이게 해줄 것이다.


<부가정보 >

지은이 캐서린 레비슨

유명 교사이자 강사다. 캐서린은 1980년대부터 홈스쿨을 직접 지도했다. 최근에는 홈스쿨이 보편화되었지만 캐서린이 처음 시작할 당시는 척박한 환경이었다. 캐서린은 스스로 교육자료를 모으고 적용하면서 자신의 가족에게 맞는 최고의 교육방법을 찾았다. 샬롯 메이슨 교육법은 모든 교과과정과 관련되어 창조적이고 효과적인 기술들을 캐서린과 그의 가족에게 제공해 주었다. 캐서린은 그 방법을 실제 적용하면서 아이들을 가르쳤던 경험을 바탕으로 이 글을 썼다.
현재 샬롯 메이슨 교육법에 대해 끊임없이 연구하고 있으며, 다섯 자녀와 손자 손녀를 두고 있다.
저서로는 『샬롯 메이슨 교육법』(꿈을 이루는 사람들) 등이 있다.

옮긴이 임신희

한국 외국어대학교 중국어과,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을 졸업하고 전문통역사를 거쳐 전문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역서로는 『샬롯 메이슨 교육법』(꿈을 이루는 사람들),『큰사람을 만드는 작은 원칙』,『어메이징 그레이스』,『NEXT CHURCH』,『사귀고 싶은 남자, 만나고 싶은 여자 1,2』 등 다수가 있다.



Comment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게시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