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얼거리며 놀지 않으면 뇌발달도 되지 않는다!



중얼거리며 놀지 않으면 뇌발달도 되지 않는다!

ezer 3 4,569 2012.11.13 23:20

한 보육시설에서 5세 이하 아이들에게 곰인형과 장난감, 스마트폰을 책상 위에 올려놓고 가지고 놀고 싶은 것을 선택하게 해보았는데, 16명 중에서 10명인 63%의 아이들이 주저함 없이 스마트폰을 집어 들었다!(SBS 8시뉴스 2012년2월18일) 영유아기 아이들과 스마트폰은 이제 하나의 유기체가 되어가고 있다. 

이 실험에서  우리가 주목해야할 것 중의 하나는 장난감이나 곰인형을 놀고 있는 아이들은 입으로 끊임없이 중얼거리고 손과 발을 움직인다는 것이다. 그러나 스마트폰으로 영상을 보고 있는 아이들은 말을 하지 않고 조용하다. 그리고 몸도 움직이지 않는다!

영유아기에 중얼거리고 움직이는 것은 뇌발달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하버드대학의 한 연구를 보면 유대인들의 뇌가 비유대인보다 활성화되고 발달된 요인 중의 하나는 유대인들이 태어나서 13세까지 그들의 경전인 토라를 외우게하는 그들의 전통적인 문화라고 한다. 토라를 암송하기 위해 그들은 끊임없이 중얼거리는데, 그것이 비유대인들보다 뇌를 발달시키는 핵심요인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아이들에게 스마트영상을 보여준다는 것은 그들이 중얼거리면서 뇌를 발달시키려는 노력을 강압적으로 정지시켜 뇌가 발달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일 수 있다는 것이다.

'빠름~빠름~‘의 인터넷에 연결되어 세상의 모든 재미있는 것들을 보여주는 ’똑똑한‘ 미디어인 스마트폰이 등장하면서 이제 미디어 문제는 청소년문제에서 영유아기 문제로 바뀌었다.

“노는 게 제일 좋아. 친구들 모여라!” 라고 뽀로로는 외치고 있다. 문제는 그 노래를 들으며 TV 앞에 모여든 영유아들은 ‘뽀로로와 그의 친구들’이 놀고 있는 것을 일방적으로 지켜보느라 놀 수가 없다. 시각자극 이외에는 활동하지 않기 때문에 균형적인 발달에 장애가 되는 것이다.

Author

Lv.1 ezer  회원
380 (38%)

등록된 서명이 없습니다.

Comments

네아이아빠 2012.11.29 11:09
앞으로 이 문제는 심각하게 우리 사회를 변질시킬 것 같아 두렵습니다. 성인이 되어서 만난 스마트폰도 중독을 시키는 마당에 영유아기때부터 장난감처럼 스마트폰을 갖고 노는 아이들은 얼마나 그 틀 안에서 빠져나오지 못할까 싶습니다. 3/4의 부모가 정보통신기업에 다니고 있다는 실리콘밸리의 발도르프 초등학교에는 디지털기기가 없고 책,연필,분필,백과사전등 아날로그 교육 기자재만 있다는 지난 칼럼을 보면 누군가에게 속고 살고 있다는 사실이 분명한 것 같습니다. 불량식품을 만들어 파는 사장이 자기 자식에게는 안 먹이는 것과 비슷한 양상인듯. 문명의 이기를 뱀처럼 지혜롭게 잘 사용해야 하는데 부모들이 이런 칼럼의 내용들을 많이 좀 알았으면 좋겠사 싶네요.
johnny 2012.12.06 08:00
아직도 큰아이가(13살) 레고를 가지고 동생들과 놀며 치~,치~ 하는모습이
오늘은 꽤나 귀엽게 느껴지네요^^
네아이맘 2013.09.21 07:17
몇칠전 아름다운 가게에게서 4차원 만능 블럭을 7천원을 주고 사주었더니 엄청 좋아하며 그 무거운 것을 스스로 들고 전철을 타고 집으로 왔다.
이번 추석때 채움이가 당연히 그 블럭통을 들고 할아버지 댁으로 출발~
할아버지 집에서 누나와 함께 신나게 블럭을 가지고 노는 모습을 보며 7천원의 행복을...^^
저녁을 먹고 가족모두 TV앞으로~~~
그런데 아버님께서 "이게 무슨 소리고~" 하셔서 들어보니
막내 채움이가 화장실에서 그 만능 블럭을 가지고(마치 여러 친구들과 이야기 하듯) 열심히 중얼거리며 노는 소리였던 것이다.
아버님께서 그 소리의 주인공을 보시고 웃으셨다.
위의 세 아이들은 잘 생각나지 않지만 유난히 막내 채움이가 그림을 그리면서 (3살부터 그림을 그리기 시작) 엄청 종알종알 마치 상대방과 이야기 하듯 노는 모습을 자주 보았다. 지금도 여전히...
이 글을 보면서 정말 감사할 일임을 알게 되었다. 여전히 스마트폰을 보면 좋아하지만 아빠의 핸드폰을 함부로 만질 수 없기에 핸드폰 만질일은 집에서 잘 없다.(우리집에 스마트폰은 남편꺼 한대 뿐!)
중보의 책임도... 좋은글 보고 갑니다~^^*
번호 제목
13 읽는 능력을 잃어가는 다음세대 2
12 듣는 능력을 잃어버리고 있는 다음세대 1
11 우리 자녀는 다른세대인가? 다음세대인가? 1
10 다음세대가 미전도 종족? 1
9 아이폰의 문양은 왜 베어먹은 사과인가? 4
8 스마트폰시대 당신의 가족은 누구입니까? 2
중얼거리며 놀지 않으면 뇌발달도 되지 않는다! 3
6 저거 거짓말이야!~ 2
5 청소년의 미래를 IT기업에게 팔아넘기는 교육부의 스마트교육전략 5
4 우리 아이도 인터넷 게임 중독일까? 꺼진 불도 다시 보자. 2
3 밤 새지 말란 말이야! 1
2 유모차용 스마트폰 거치대?? 3
1 보는 것을 통제해야 경건한 자녀로 키울 수 있다! 6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