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대은의 교육공동체 이야기를 시작하며....



장대은의 교육공동체 이야기를 시작하며....

호도애 3 2,887 2011.08.18 01:55
이야기는 창문입니다.
나를 넘어 다른 이를 보게 합니다. 가정을 넘어 사회를 보게 만들며 국가를 넘어 세계를 보게 만듭니다.
현실을 넘어 미래를 꿈꾸도록 만드는 것이 이야기의 힘이며 미래를 현실로 만드는 통로가 바로 이야기입니다.
 
이야기는 징검다리입니다.
성경에 수놓인 수많은 삶의 이야기는 하나님을 향해 나아가는 징검다리와도 같습니다. 이야기 하나하나를 딛고 건너다보면 한 사람 한 사람의 삶과 성경의 이야기 속에 숨겨진 하나님의 존재를 발견하게 되는데 그것 또한 이야기의 힘입니다. 구원의 은혜를 누리는 존재가 되는 과정에도 이야기는 중요한 자리를 차지합니다. 성경 어느 구석에도 플루타르크 영웅들의 서사시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믿음의 영웅 또한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만, 하나님의 은혜를 받아 누린 인생의 이야기가 가득할 뿐이지요. 아브라함을 징검다리 삼아 하나님을 만나게 됩니다. 야곱과 요셉의 삶을 통해서도 하나님을 만날 수 있습니다. 모세와 여호수아, 다윗, 수많은 구약의 선지자들, 예수님의 제자와 사도바울, 초대교회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 우리는 임마누엘하신 여호와 하나님을 만나게 됩니다. 은혜지요. 말로 표현 할 수 없는..이야기로도 전하기 힘든 은혜임에 틀림없습니다.
그럼에도 나의 삶, 그 이야기 또한 자녀들과 후세대에게 있어 하나님을 만나는 징검다리로 세워져 가야 합니다. 오늘의 아브라함, 다윗, 바울은 다름 아닌 나 자신이며 우리들의 자녀이어야 합니다. 신앙의 세계에서만이 아니라 우리 삶의 자리에서 이야기는 오고 오는 세대를 향한 축복의 통로로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야기는 그 자체로 진리가 아닙니다.
진리를 담는 그릇이 이야기지요. 중립적 수단입니다. 설교는 진리가 아닙니다. 설교에 진리가 담겨야 합니다. 책도 진리는 아니지요. 그 안에 진리가 담겨야 합니다. 아쉽게도.. 장대은의 교육공동체 이야기는 진리를 담아내는 그릇이 되지 못할지도 모릅니다. 때로는 편협하고, 지극히 주관적이며, 본질에서 동떨어진 이야기가 될 수도 있습니다. 온전한 지식이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그러나 우리네 삶의 대다수를 이루는 것이 부분적인 앎의 조각들임을 부인할 수 없습니다. 바람이 있다면 그 한 조각 한 조각이 모여 하나의 그림, 큰 그림을 그려가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그러기에 이런 부족한 이야기도.. 귀 기울이는 홈스쿨 가족들로 하여금 진리로 향해 나아가게 하는 길잡이가 되어 주리라 믿습니다. 아니..믿고 싶습니다. ^^
 
앞으로 교육공동체이야기를 통해....
교육에 대한 이야기를 하게 될 것입니다. 교육의 큰 그림에서 세부적인 이야기를 오고갈 것입니다.
공동체에 대한 이야기를 할 것입니다. 공동체는 선택적 삶이 아닌 존재이유 그 자체입니다. 공동체릍 통해 나를 발견하게 됩니다. 가정공동체, 교회공동체, 홈스쿨 공동체, 수많은 신앙 공동체...가끔은 세상 공동체 이야기를 통해 우리네 공동체, 나 자신을 돌아보려 합니다.
무엇보다도 교육공동체 이야기를 통해 우리를 이 땅에 두어 살게 하신, 존재 된 인간 삶의 이야기를 나누기를 원합니다. 그 이야기를 통해 우리는 서로 *뗄레야 뗄 수 없는 연결된 존재임을 다시 한 번 고백하게 될 것입니다. 인간 삶의 궁극적인 본향, 여호와 하나님을 향해 나아가는 바로 그 교육공동체 이야기를 세워가고 싶은 바람을 지금 이 순간 마음에 떠올려봅니다.
 
 
 
* 호도애 국어 특강 1 ^^ - 뗄레야 뗄 수 없는...
표준국어대사전에서는 ‘떼려야 뗄 수 없는’이라고 나오는데 입에 달라붙지는 않네요. 얼마 전 국립국어원장이 대다수의 국민들이 짜장면이라고 부른다면 자장면과 짜장면 모두 복수표준어로 인정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는데 이것 또한 그러면 좋겠네요. 떼려야....전 좀 이상하네요. 
 

Author

Lv.7 호도애  새싹패밀리
9,058 (97.3%)

하나님이 주신 삶....살며, 사랑하며, 배우며, 나누는 인생길 되게 하소서! 나의 마음에 소원을 두고 행하게 하시는 하나님께서 나의 갈 길 인도하실 줄 믿습니다.

Comments

수하맘 2011.08.27 20:15
그동안 말로만 듣던 호도애 홈스쿨의 교육 이야기~ 정말 우리 홈스쿨 부모들이 귀담아 들어야 할 귀한 내용들을 나눠주시리라 기대합니다.^^
호도애 2011.08.30 09:22
모두가 다 아는 이야기들....고민하며 나누겠습니다. ^^
lee0510 2011.09.29 12:21
귀한 나눔 감사드립니다
번호 제목
12 우리 아이를 위한 4단계 학습&생활 지도의 황금률
11 사랑이가 안쓰러워 보였습니다_(홈스쿨러들이 흔들릴 때 1)
10 유대교육은 선악과와도 같다. 4
9 오늘을 사는 그리스도인의 문제는.... 1
8 홈스쿨 '히든 커리큘럼' 11
7 문화는 살고, 존재는 죽고... 3
6 "아빠! 아빠란 단어에 대해 생각해 보셨어요?" 5
5 교회는 사실을 가르치는 일에는 전력을 다했지만.... 2
4 "아빠 한 가지 소원이 있어요! " 6
3 홈스쿨러 어휘력 향상 프로젝트~ 17
2 어른친구 3
장대은의 교육공동체 이야기를 시작하며.... 3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