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부부대화

가정편지


건강한 부부대화

보아스 0 1,501 2017.06.02 09:15

 

 

건강한 부부대화
 

남편이 저녁 늦게 귀가해서 습관적으로 그날 저녁 메뉴가 무엇이냐고 묻는 것이 관례가 되어 있다면 그들 부부사이의 진정한 대화는 실종되었다고 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지금 이 남편은 말은 하지 않지만 “나는 오늘 회사에서 일하면서 너무 피곤해서 당신과 아무 말도 하고 싶지 않아요. 그저 내 관심은 맛있는 저녁식사뿐이요.”라는 속마음을 내비치고 있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처음 결혼해서 친밀한 관계에 있던 부부들이 서로에게 점차 소원해지고 거리감을 두게 되는 이유는 그들 사이에 건강한 대화가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이처럼 부부 사이의 의사소통이 잘 되지 않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첫째, 부부대화를 부부생활의 목표로 삼지 않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부부들은 열심히 일해서 좋은 가구나 살림살이를 장만하고 저축을 늘리고 아이들 교육에 전념하는 것은 중요시하면서도 부부 사이의 건강한 대화에는 별다른 관심을 보이지 않습니다.

그러다 보면 그들 사이에는 서로 알아들을 수 없는 피상적인 대화만 오가게 되면서 관계 자체가 소원해질 수밖에 없겠지요.

부부대화를 가로막는 두 번째 요인은 상대 배우자에게 자신의 진정한 모습을 드러내기를 두려워하기 때문입니다. 어떤 문제에 대해 실제로 느끼는 감정을 이야기하면 배우자가 자신을 거부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 말입니다.

그것은 많은 사람들이 사회생활에서 자신의 실제 모습은 감춘 채 이상적인 모습만을 보이면서 살아온 잘못된 습관을 부부관계에서도 버리지 못하고 그대로 적용하기 때문이지요. 심지어는 하나님 앞에서도 이 같은 이중적인 태도를 취하면서 하나님과의 긴밀한 관계에서 오는 기쁨을 저버리는 겁니다.

세 번째는 어려서부터 받아온 온갖 상처로 인한 열등감이 부부 사이의 그 대화를 가로막기 때문이지요. 과거 어렵게 자신의 의견을 말했다가 주위 사람들로부터 거부당했던 그 경험이 지금의 배우자 앞에서도 자신을 위축시키면서 자연히 자기 주변에 방어벽을 쌓는 것이지요. 그렇게 되면 더 이상 상처받을 일도 없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내면의 감정과 기분을 자유롭게 분출할 기회를 갖지 못한다면 얼마 안 가서 그 감정이 폭발해버리면서 관계의 단절을 불러들이게 되겠지요.

이러다 보니 네 번째로 상대방의 말에 경청할 줄을 모릅니다. 이것이 부부대화를 방해하는 또 다른 원인이 됩니다. 낮은 자존감을 지니고 있는 한 상대 배우자의 말을 경청하지 못함은 물론 수용하지도 못합니다. 그래서 상대방이 말할 때 어떻게 자신을 방어할 것인지 그 방법만을 골똘히 생각하게 되는데 이것은 대화가 아닙니다.

겉으로는 멀쩡해 보이지만 자신의 상처로 인한 비뚤어진 모습을 감춘 채 이상적인 모습만을 상대 배우자에게 보여주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만난 자의 삶이 아니지요.

우리 주님께서는 우리의 연약함과 비뚤어진 성품 그리고 낮은 자존감 모두를 있는 그대로 받아주십니다. 그러므로 내 모든 약점을 내어놓고 먼저 주님과 진정한 대화를 통해 우리의 내면이 치유될 때 우리는 비로소 부부 사이에서도 건강한 대화를 나눌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강안삼)

 

 

 

 

똑똑한아내 센스있는말

데이비드 허킨스 | 미션월드
*부부관계 향상을 위한 대화의 7가지 원리
*기술이 아닌 마음으로 대화하세요!
*우리의 노력에 하나님의 도우심을 더함으로 온전한 변화를 추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