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려의 말 한마디

가정편지


격려의 말 한마디

보아스 0 2,841 2017.07.21 09:01

 

 

격려의 말 한마디
 

다른 사람에게 유익을 줄 수 있는 방법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의 말하는 습관입니다.. 칭찬하고 위로하고 격려하는 말을 사용함으로써 우리는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해 준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습니다.

즐겁고 인자하고 존중히 여기는 얼굴 표정을 통해서도 우리는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해줍니다. 또한 여러 가지 선한 행동을 통해서도 사람들에게 유익을 주게 됩니다.

이웃에게 도움을 준다던가, 병상의 환자를 직접 방문한다던가, 또는 상담해 줌으로써 사람을 기쁘게 해주는데 이 모두가 상대를 유익하게 해주는 사랑의 표현인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 중에서 어떤 것이 가장 어려운 것 같습니까? 얼핏 생각해 보면 말로 유익을 주는 것이 가장 쉬울 것 같습니다. 소위 말로 때우는 것이기 때문이겠지요.

그러나 사실은, 행동으로 유익을 주는 것보다 격려하는 말을 사용한다는 것이 더 어렵다고 대답하는 분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여러분은 어떻습니까? 정말 평소에 다른 사람을 격려하는 말을 잘 사용하고 계시는지요? 부부 사이의 관계에서 한 번 생각해 보시지요. 배우자를 칭찬한다는 것은 배우자를 인정해서 용기를 불러일으킨다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즉, 격려하는 효과가 있다는 말씀이지요.

자기 아내가 글 쓰는 재주가 있음을 발견한 남편이 아내를 격려해서 나중에는 작가가 되게 한 좋은 사례가 있습니다. 사실, 당신의 배우자도 삶의 구석구석에 아직 계발되지 않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잠재력은 지금 당신의 격려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 격려의 말만큼 사람에게 용기를 주고 새 힘을 얻게 할 수 있는 것이 또 어디 있겠습니까?

그런데 배우자를 격려할 때는 당신이 원하는 것을 아내가 하도록 격려하는 것이 아니라 아내가 계발하려고 관심을 갖고 있는 것을 격려해야 합니다.

아내는 전혀 관심이 없는데 아내에게 살 좀 빼라고 계속해서 말한다면 이것은 격려가 아니라 오히려 스트레스를 주게 됩니다. 그러나 아내가 어떤 계기가 되어서 "이번 봄에는 헬스클럽에 등록해서 체중을 좀 줄이고 싶어요." 만약 이렇게 말했다면 바로 이때 아내를 격려하는 것이 효과적이란 말씀이지요.

"그래, 잘 생각했어. 당신이 원한다면 꼭 성공할 거야. 한번 열심히 해봐요. 당신 하고 싶은 일이라면 내가 뭐든지 다 해줄게." 어떻습니까? 이런 격려의 말을 들은 아내는 정말 기쁨으로 체중 줄이는 일에 나서게 되겠지요.

배우자의 필요에 민감하십시오. 배우자로부터 얻으려 하지 말고 오히려 필요를 채워주려고 노력해 보십시오. 무엇보다도 항상 격려하는 말의 습관을 기르도록 해 보시지요.

이 같은 격려의 말을 통해 당신의 사랑을 확인한 당신의 남편과 아내는 마음속으로부터 솟아오르는 기쁨과 감사를 통해 당신 부부 사이의 새로운 사랑의 관계를 창조하게 될 것입니다. (강안삼)

 

 

 

 

말때문에 받은 상처를 치유하라

그레이스 케터만 | 미션월드

이 책이 보여 주는 언어폭력의 적나라한 사례들은 우리의 언어습관을 진지하게 되돌아보게 해 줄 것입니다.
*언어폭력의 유형들과 그 영향력
*언어폭력에 대처하는 방법과 습관적인 언어폭력에 대한 치유책 제시
*본문내용에 비추어 자신의 언어생활을 점검해보고 적용해볼 수 있는‘도움질문’
*언어폭력의 희생자들을 위한 12주 지도안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