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피하는 남편들

가정편지


도피하는 남편들

보아스 0 1,340 2017.10.30 07:35

 

 

도피하는 남편들
 

하나님께서는 남자를 가정의 영적인 지도자로 세우셨지만 의외로 많은 남자들이 그 신분에 맞는 책임은 감당하지 않은 채 종종 자신의 권리만을 주장합니다.

이처럼 남편이 지도자로서의 책임으로부터 도피할 경우 그는 하나님의 가정 명령에 불순종하는 자로 전락하게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자신의 잘못을 회개하기보다는 다른 방법으로 그 잘못에 대한 보상을 치르면서 문제를 해결하려 합니다. 이때 쉽게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가 아내에게 경제적으로 보상해주는 것이지요.

그래서 어떤 때는 남편에 대해 불만을 지닌 아내가 계획에도 없는 많은 지출을 하면서 과소비를 해도 남편은 못 본 척 눈감아줍니다. 이미 아내의 어떤 요구에 대해서도 거절하는 것 자체를 두려워하기 때문에 아내의 과소비 문제에 대해서도 방관할 수밖에 없게 된 것이지요.

그런가 하면 또 다른 남편은 아예 아내의 과소비를 권장하면서 자신의 잘못을 무마하려 합니다. 소위 아내의 영적인 필요를 채워주지 못하는 지도자로서의 열등감을 물질로 대신 갚아주려는 겁니다. 이 같은 일들이 반복되다 보면 좋지 않은 생활 습관이 가정 안에 자리를 잡게 되고 가정경제 역시 어려운 지경에 봉착하게 되겠지요.

그런데 경제적인 능력이 뒷받침되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많은 물건을 구입하면서 과소비를 일삼는 행위는 일종의 도적질에 해당됩니다. 아무런 노력도 없이 즉흥적으로 소유하게 된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 같은 무분별한 삶의 결과는 결국 자신의 책임으로 돌아오게 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성경은 빚진 자는 빌려준 자의 종이 되기 때문에 그리스도인들은 어떤 경우에도 이 같은 잘못에 의해 사람들의 종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가르칩니다.

이와는 달리 경건한 남편은 가정의 영적 지도자로서의 자신의 책임을 기쁨으로 감당합니다. 그래서 사랑과 헌신하는 마음으로 자기 아내를 섬깁니다. 즉 지도자로서의 권위를 잃지 않으면서도 아내와 자녀들을 위해 자신을 내어주는 삶을 살아가는 것이지요. 주님께서도 이처럼 사람들을 위해 자신을 내어주는 삶을 사셨지만 그렇다고 그분의 권위가 무너진 적은 한 번도 없었습니다.

그렇지만 자신의 책임으로부터 도피하게 되면 그의 권위는 즉시 추락해버립니다. 따라서 근면함과 책임감을 지니고 먼저 가정의 지도자로서의 역할을 감당할 때 그는 비로소 교회 안에서도 지도자로 다른 사람들을 섬길 수 있음은 물론 사회에서도 자신의 책임을 잘 감당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누구든지 남편으로서의 책임으로부터 도피해본 잘못을 지니고 있을 경우 먼저 하나님께 회개하고 자신의 잘못으로 인해 피해를 입은 사람들에게 용서를 구해야 합니다. 그러면서 말씀에 순종하는 삶의 습관을 지녀야겠지요. 순종 없이는 참된 변화를 기대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될 때 삶 속에서의 축복은 원하면서도 막상 성경을 읽고 연구하고 순종하는 일에는 소극적이었던 과거의 잘못된 태도도 자연히 고침 받게 될 것입니다. (강안삼)

 

 

 

 

아버지는 운명이다

마일즈 먼로 | 미션월드

마일즈 먼로 박사는 이 책을 통해 남자들이 아버지의 역할을 제대로 감당하고 있는지 점검해 보게 하며, 더불어 성경적인 아버지의 원리들을 새롭게 조명해주고 있다. 존 맥스웰은 이 책을 추천하면서 ‘오늘날 우리 사회는 더 많은 좋은 아버지들이 필요하다. 나는 이 책이 그 필요를 충족시키는 데 실제적인 도움을 주리라 믿는다’고 말했다.
‘아버지는 운명이다’라는 선언은 우리 사회의 문제와 해결책을 동시에 지적하고 있다. 또한 이 말속에는 인류의 구원과 회복에 관한 비결이 담겨 있다. 약 2500년 전 말라기 선지자는 오실 메시아의 사역과 사명에 대해 이렇게 선포했다.
‘그가 아버지의 마음을 자녀에게로 돌이키게 하고 자녀들의 마음을 그들의 아버지에게로 돌이키게 하리라’ (말 4:6)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