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는 살고, 존재는 죽고...



문화는 살고, 존재는 죽고...

호도애 3 6,472 2013.03.02 16:56
문화는 살고, 존재는 죽고...
 
문화는 살고, 존재는 죽은 시대
문명은 발달해 가고 있으나 인간 존재는 상실해 가는 시대..
과학은 발전하나 인간관계는 더욱 더 퇴보되어 가는 시대,
교회공동체 조차 문화는 화려히 변모해 왔으나...
천지창조의 시대 하나님이 디자인 하신 인간으로서의 그 존재,
하나님 형상으로 창조된 사명을 부여 받은 존재, 그 힘과 능력을 상실하고 살아가는 시대..
바로 오늘'!
 
태양은 그 존재감을 잃지 않고 태초부터 지금까지 하늘과 온 땅을 두루 비추고,
달과 별들도 그 자리를 지키며 하나님이 디자인 하신 그 모습 그대로 하나님의 존재를 찬양하고 있다.
바다의 물고기들도 태초에 창조된, 하나님의 말씀으로 창조된 그 모습 그대로...
육지의 모든 짐승들도 그들의 존재 그대로 이 땅을 지키고 있는데..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할 뿐만 아니라 그 땅을 다스릴 존재명령을 부여 받은 인간은 아담의 타락 이후로 하나님 형상으로서의 존재감을 상실해 왔으며 오늘의 시대는 그 흔적을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지경에 까지 이르고야 말았다.
교회 안에도 하나님의 진리의 성경 말씀은 온데 간데 없고 성경구절로 포장된 감정에 호소하는 목사의 설교만 울려 퍼지곤 한다. 교회 문화는 너무도 세련되어 세상 그 어떤 문화 컨텐츠보다 멋지게 포장되어 있지만(부담스러울 정도로), 과연 포장된 내용물, 그 실체는 드러난 문화의 흔적만큼이나 알찬 내용이라 말할 수 있을까?
 
문화는 살고, 존재는 죽고...
 
어쩌면 존재를 살리기 위해...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된 바로 그 존재로서의 능력을 회복하여 빛을 발하기 위해
우리를 포장하고 있는 문화의 포장을 걷어내는 우리의 노력이 오늘의 선택이어야 하지 않을까?
기독 홈스쿨러로서 우리 가정이 선 자리를 돌아보고 우리의 나아갈 방향을 다시 한 번 점검해야 하는 이유 또한 여기에 있지 않을까 한다.

Author

Lv.7 호도애  새싹패밀리
9,058 (97.3%)

하나님이 주신 삶....살며, 사랑하며, 배우며, 나누는 인생길 되게 하소서! 나의 마음에 소원을 두고 행하게 하시는 하나님께서 나의 갈 길 인도하실 줄 믿습니다.

Comments

johnny 2013.03.10 05:07
크리스쳔들도 문화에 관심을 갖고 문화또한 하나님의 창조물임을 알고
다스리고 관리하여야 할텐데 세상문화에 우리의 삶과 교회까지도 지배를 받는것 같아 안타까운 마음입니다. 문화를 올바로 바라보고 판단하고 다스리는 지혜가 필요한 시대라고 생각됩니다.
호도애 2013.03.13 22:37
개혁 사상가요 사회신학자인 쟈크 엘룰은 그의 저서 [도시의 의미]에서 '도시의 영성'에 대해 이야기 합니다. '도시'는 인간이 모여 사는 '곳' 이상의 의미가 있는 곳으로....도시 자체의 그 어떤 영성이 있음을 이야기 합니다. 도시라는 삶의 자리는 우리 인간존재의 본질을 뒤흔드는 어떤 힘이 있는 듯합니다. 정신 차리지 않으면 보암직도 하고, 먹음직한 수 많은 것들이 우리를 시험하려 들지요. 성공률은 매우 높습니다. 우리의 삶은 패배가 연속되자 무감각해지고 그 안에서 또 다른 가치를 세우고 자위하며 삶을 살아가게 됩니다. 사람은 책을 만들고 책은 사람을 만든다고 했던가요? 사람은 도시를 세우고 그 도시는 인간(대중)을 도시가 요구하는 존재로 세워가지요. 그 도시(비단 농촌의 반대 개념만은 아닙니다.)의 문화...교회도 자유로울 수 없지요. 세상속의 그리스도인으로 살아갈 지혜를 구합니다!
예나맘 2013.11.21 09:00
공감 또 공감 합니다.
오랜만에 만나게되는 한국 교회 공동체 모습은 많은 생각과 기도를 하게 하네요
번호 제목
12 우리 아이를 위한 4단계 학습&생활 지도의 황금률
11 사랑이가 안쓰러워 보였습니다_(홈스쿨러들이 흔들릴 때 1)
10 유대교육은 선악과와도 같다. 4
9 오늘을 사는 그리스도인의 문제는.... 1
8 홈스쿨 '히든 커리큘럼' 11
문화는 살고, 존재는 죽고... 3
6 "아빠! 아빠란 단어에 대해 생각해 보셨어요?" 5
5 교회는 사실을 가르치는 일에는 전력을 다했지만.... 2
4 "아빠 한 가지 소원이 있어요! " 6
3 홈스쿨러 어휘력 향상 프로젝트~ 17
2 어른친구 3
1 장대은의 교육공동체 이야기를 시작하며.... 3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