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스쿨링 효과 및 비판들

홈스쿨기사



홈스쿨링 효과 및 비판들

박진하 0 1,582 2005.08.15 16:00
홈스쿨링 효과 및 비판들
2003-07-25 20:07 크리스천투데이

홈스쿨링이 제법 정착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미국도 오늘날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은 결코 순탄치 않았다.

훈련받은 이들도 제대로 감당하기 어려운 교육이라는 활동을 부모들이 잘 감당할까 하는 불신, 부모들이 아동들의 교육 기회를 빼앗고 그들을 학대한다는 의심, 홈스쿨링을 받는 아이들은 사회성 발달이 현저히 저하되리라는 염려 등 홈스쿨링을 시도하는 가정들은 사회의 여러 곱지 않은 시선에 직면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러나 그런 가운데서도 많은 기독교 가정들은 자녀들을 성경적인 가치관으로 교육시켜야한다는 일념 하에 홈스쿨링을 선택했다.

오늘날은 홈스쿨링의 열매들이 나타나고 있는 시점이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홈스쿨링을 받은 아이들은 사회성, 학력 등에서 일반 제도권 교육을 받은 아이들보다 결코 뒤지지 않으며 어떤 면에서는 더 뛰어나다고 한다.

이와 관련해 김재웅 교수(서강대)의 '홈스쿨의 역사와 법률적 문제'라는 제하의 논문 일부를 정리해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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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스쿨은 자녀 교육을 국가나 교사에 위탁하지 않고 학부모가 스스로 담당한다는 점에서 학습권 논쟁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홈스쿨 관련 두 사건
1979년 미국 유타 주의 존 싱거는 '의무취학법'을 어기고 아이들을 집에서 가르치고 있다는 이유로 체포되는 과정에서 경찰관의 총에 맞아 숨졌다. 싱거의 죽음은 미국 전역에서 의무교육의 개념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했고, 이후 많은 주에서 홈스쿨을 합법적인 교육의 한 형태로 인정하게 됐다.

영국의 학부모들은 1944년 제정된 교육법 제36조에서 학교취학이 의무가 아니라 교육이 의무임을 명시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오랫동안 학교취학이 의무인 것으로 믿고 있었다. 1976년 약 열 가정이 가정에서 자녀들을 가르치기 시작하였다. 이 때 교육청과의 갈등이 있었으나, 결국은 홈스쿨링이 인정되기에 이른다. 이들은 1977년 ‘다른 교육(Education Otherwise)’이라는 학부모 단체를 조직했으며, 지금은 약 1만 가정 이상이 이 운동에 참여하고 있다.

홈스쿨 실행의 이유
미국의 경우 1997년 현재 학교에 가야 할 나이에 있는 아동 중 약 123만 명(오차율 10%)이 집에서 교육을 받고 있다(Ray & HSLDA, 1997). 미국의 경우 홈스쿨을 실시하고 있는 가정의 85 내지 90% 정도가 종교적인 이유로 그렇게 하고 있다(Klicka, 1995: 127). 영국의 경우에는 약 40% 정도의 가정이 종교적인 이유로 홈스쿨을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Petrie, 1995).

Petrie(1995)는 영국과 미국에서 홈스쿨을 운영하는 공통적인 이유들을 다음과 같이 요약했다: 1) 기존 학교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불만(특히 학교를 혐오하게 하고 부정적인 친구 관계를 가져오는 훈육과 못살게 굴기); 2) 다양한 교육방법을 통하여 학교보다 학부모가 더 나은 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는 확신; 3) 학부모의 강한 종교적 확신; 4) 학교에서의 아동에 대한 개인으로서의 존중감 부족; 5) 학부모의 강한 이데올로기적(종교를 제외한) 가치관; 그리고 6) 가정의 지리적 이동 등.

Van Galen(1991: 67)은 홈스쿨을 지지하는 두 무리를 이데올로기주의자(ideologues)와 교육주의자(pedagogues)로 구분하였다. 전자는 자기 자녀들이 근본주의적 종교 가치와 보수주의적 정치사회 가치를 학습하기를 원하며, 가정이 가장 중요한 사회 기관이라는 생각을 자녀들에게 심어주고자 하는 이들이며, 후자는 기본적으로 현대 학교교육의 관료화에 염증을 느낀 사람들로서 학습에 대한 넓은 개념을 가지고 아이들을 집에서 직접 가르치기를 원하는 이들이다.

홈스쿨과 학습효과
미국의 경우 홈스쿨을 반대하는 이유는 주로 학생의 사회성 발달에 대한 염려다. 그러나, 연구에 의하면, 사회성 발달이나 학업성취 면에서 홈스쿨 학생들은 일반 학교 학생보다 오히려 앞서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Ray와 HSLDA(1997)의 연구에 의하면, 홈스쿨 학생들은 미국 전국 표준화 학력검사에서 같은 학년의 공립학교 학생들에 비하여 읽기, 듣기, 수학, 사회, 과학 등 전 교과에 걸쳐서 성적이 월등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홈스쿨 학생들은 과목에 따라 평균 상위 13%에서 20% 위치에 놓여 있다. 홈스쿨 학생들의 학업 성취는 학부모의 학력 수준과 상관없이 비슷하게 나타난다.

사회성 발달 면에서도 홈스쿨 학생들이 일반 학생들에 비하여 뒤지지 않는다는 연구 결과들이 많이 나와 있다. 예컨대 특별활동과 지역사회 봉사 활동 면에서 보면, 그들은 스카우트, 현장 방문, 댄스 교실, 4-H, 스포츠, 음악, 선교, 주일학교, 자원봉사 등 평균 5.2 가지의 가정 밖의 활동에 참여하고 있으며, 2가지 이상의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학생들이 무려 92%나 되었다 (Ray & HSLDA, 1997).

오히려 홈스쿨을 실시하고 있는 가정의 학부모들은 일반학교에서 쉽게 발견되는 학교 폭력, 기물파괴, 교사의 아동학대, 마약, 임신, 시험 커닝 등 비도덕적 행위들 때문에 학생들의 사회성 발달에 문제가 많다고 우려한다 (Balmann, 1995; Klicka, 1995).

고등학교 수준까지 홈스쿨을 마친 후 학생들이 각종 대학에 진학하는 비율은 69%로서 공립학교의 71%와 크게 다르지 않다(Ray & HSLDA, 1997). 현재 Harvard 등 Ivy League대학을 비롯하여 많은 대학들이 홈스쿨 출신의 입학을 허용하고 있으며, 홈스쿨 출신의 입학을 허용하는 대학의 숫자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

홈스쿨에 대한 비판
우선 학교 행정가들은 대체로 공립학교에 비해 홈스쿨은 교육 여건이 매우 열악하기 때문에 홈스쿨의 아동들이 교육적으로 충분히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다고 믿는 경향이 있다.

Klicka(1995: 238)는, 학교행정가 집단이나 교원노조가 홈스쿨에 대하여 반대 입장을 취하고 있는 것은 표면상으로는 교육적인 이유이지만, 내면적으로는 경제적 또는 정치적인 이유가 있다고 비판한다. 즉, 학생이 홈스쿨 하겠다고 학교에서 빠져나가면 그것만큼 정부로부터의 재정 지원이 감소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한편 사회복지 또는 아동복지 담당자들은 홈스쿨 아동들이 아동학대를 받고 있다는 의혹의 눈으로 바라본다. 그들은 기본적으로 업적을 쌓기 위해서 또는 자기 자리를 보존하기 위해서 홈스쿨을 아동학대로 몰아붙이려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김영빈 기자 ybkim@ch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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