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홈스쿨링 전도사 수잔 와이즈 바우어

KCHA 2007-08-04 (토) 22:47 10년전 709  
https://www.imh.kr/b/B19-274
“자습·줄서기 배우는 학교보다 교실 밖에서 배울 게 많아”
2007-07-23 오후 3:08:43 게재

자신도 홈스쿨링 통해 대학 교수까지 … 자녀 모두 집에서 교육

교양 있는 우리 아이를 위한 세계사 이야기
수잔 와이즈 바우어 지음
이계정 최수민 보라 옮김
이론과실천 / 1만5000~2만원

미국의 한 여성이 자녀들을 집에서 직접 교육시키면서(홈스쿨링) 만든 세계사 교재(한국판 제목은 ‘교양 있는 우리 아이를 위한 세계 역사 이야기’)가 한국에서도 큰 인기를 얻고 있다. 2004년 첫권이 발간된 이후 매년 5만부 이상 팔리면서 스테디셀러 반열에 들었다.
주인공은 버지니아의 윌리엄&메리 대학 교수로 활동 중인 수잔 와이즈 바우어(사진)다. 그녀 역시 학교 대신 집에서 부모들에게 기초 교육을 받은 뒤 대학에 진학했고 같은 방식으로 자녀를 교육시키고 있다.
미국과 한국의 교육 상황이나 문화가 다르지만 그녀가 만들어 낸 세계사 교재 ‘교양 있는 우리 아이를 위한 세계 역사 이야기’(전 5권)가 인기를 끄는 것은 철저하게 아이들 눈높이에 맞춘 책이기 때문이다. 이 책은 바우어가 4명의 자녀들 세계사 교육을 위해 직접 지은 책이다.
암기를 위한 연대와 수치, 인명과 지명 등은 대부분 제외했다. 역사적 사건이 발생한 배경과 그 의미에 대한 설명이 중심이다.
바우어는 “미국의 역사 교육 과정은 미국이 중심이고 나머지 국가는 부수적”이라며 “왜곡된 사고를 아이들에게 심어줄 수 있어 직접 책을 만들었다”고 말했다.
그는 “홈스쿨링을 통해 아이들은 뭔가를 배우기 위해 연구하고 독서하는 습관을 갖게 되고 선생님 강의 의존도를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바우어는 자신의 모친과 함께 ‘잘 교육 받은 인간’(The Well-Trained Mind)이라는 고등학교 3학년생을 위한 홈스쿨링 지침서 등 홈스쿨링 지도 교재를 펴낸 바 있다. 최근에는 고교생과 성인을 위해 세계사와 영어 작문기술 지도 과정에 대한 책을 저술 중이다. (총 4권으로 펴낼 세계사 중 1권 고대편은 한국에서 ‘세상의 모든 역사-고대편’이란 제목으로 올해 9월경 출간될 예정이다)
바우어는 자신의 홈페이지(welltrainedmind.com)를 통해 수천명에 달하는 학부모들의 어려움 등을 상담해 주고 있다. 그는 또 오는 11월 초 자녀들과 함께 한국을 방문해 한국의 학부모들과 직접 만날 계획이다.
바우어는 “몇 년 전부터 한국어를 배우고 있어 내 한국어 실력을 시험해볼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바우어와의 인터뷰는 그녀의 책을 펴낸 ‘이론과실천’의 도움을 받아 이메일로 진행했다.

- 당신의 저서 ‘세계 이야기’(The Story of the World, 한국판 제목은 ‘교양 있는 우리 아이를 위한 세계 역사 이야기’)가 한국에서 스테디셀러 반열에 올랐다. 어떻게 생각하는가.
내 책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니 정말 기쁘다.
애초에 ‘세계 이야기’는 미국 학생들을 위해 쓰였다. 이 책을 쓰게 된 것은 미국 학교에서 역사를 가르치는 방식이 마음에 들지 않았기 때문이다. 미국 학생들은 수년 동안 계속해서 미국 역사에 대해서만 배울 뿐 세계 역사를 학습할 기회는 1~2년에 지나지 않는다. 이 짧은 기간에 학생들은 미국을 제외한 나머지 나라의 역사를 모두 배워야 한다. 이런 현실은 학생들에게 미국과 세계와의 관계에 있어 매우 왜곡된 사고를 심어준다.
예를 들면 학생들의 머릿속엔 거대한 미국만이 있을 뿐 나머지 세계는 극히 부수적인 존재로 자리 잡는다. 나는 어린 학생들에게 ‘미국의 역사는 단지 몇 세기에 불과하며 한국의 역사와 비교해 훨씬 짧다’는 식으로 세계 다른 모든 나라의 역사와 관련돼 있는지를 알려주고 싶었다.

- 학교 정규교육을 전혀 받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학교교육에 대해 전적으로 반대하는가.
나는 초등학교, 중·고등학교를 다니지 않았지만 대학과 대학원을 졸업했다. 나는 결코 학교교육 반대론자가 아니다. 그러나 많은 학생들이 교실 밖 환경에서 훨씬 더 잘 배울 수 있다고 생각한다.
어떤 학생들은 학교라는 짜인 틀 내에서 매우 잘 적응해나가기도 하지만 어떤 학생들은 정규 교육보다 훨씬 더 빠른 혹은 느린 속도의 학습을 필요로 하거나 특정 과목의 심도 있는 학습에 많은 시간을 할애할 필요가 있다.
홈스쿨링은 학교수업에 완벽히 맞아 떨어지지 않는 그런 아이들을 부모가 교육시키는 방법 중 하나다.

- 당신도 홈스쿨링을 통해 교육 받았는데, 이유는 무엇인가.
나는 3살에 읽기를 배웠으며 내 오빠와 나 둘 다 학교 생활을 정말 지겨워했다.
나는 유치원 과정에 있었을 뿐이지만 부모님은 이미 내가 ‘모든 아이들이 똑같은 속도로 배우는 일반 학급’에 잘 맞지 않으리라는 것을 알아챘다. 부모님은 내가 시간 때우기용 활동이나 자습, 줄서기 등 학습과 관련이 없는 일로 시간을 보내는 대신, 보다 많이 독서하고 많이 배울 수 있는 자유를 가질 수 있도록 나를 집에서 가르치기로 결정했다.
나는 집에서 학교에서 배우는 모든 교과과정을 학습했다. 하지만 대부분을 빨리 끝낼 수 있어서 남는 시간을 독서와 외국어학습, 작문으로 보냈다. 출판되지는 않았지만 나는 이런 시간을 활용해 고등학교 과정 중 총 4편의 소설을 쓰기도 했다.

- 가정에서 자녀들을 어떻게 가르치는가.
4명의 아이들 모두 집에서 학습하고 있다. 첫째와 둘째 아들은 16살과 14살이다. 나는 이 둘에게 역사와 읽기 영어 라틴어를 가르친다. 음악과 수학 외국어는 별도의 교사가 있다. 과학과 기타 과목의 경우 아이들은 대학 통신교육 과정을 듣고 있다.
셋째와 넷째의 경우 내가 모든 과목을 가르치고 있다. 아직 최상급 과정에 있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이들이 수학과 과학에서 보다 높은 수준으로 올라가게 되면 이 둘에게도 개인 지도교사를 찾아줄 계획이다. 수학과 과학의 경우 내가 높은 난이도의 학습 내용을 지도할 역량이 부족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 아이들의 홈스쿨링에 대해 남편의 반대는 없었는가.
남편은 워싱턴DC 인근 볼티모어의 한 공립학교에 다녔다.
그는 그다지 좋은 교육을 받지 못했다고 생각한다. 남편 얘기에 따르면 교실은 항상 아이들로 넘쳐났고 선생님은 너무 바빴던 탓에 뭔가를 제대로 배울 기회를 많이 놓쳤다고 한다. 그는 홈스쿨링을 열렬히 찬성하는 사람이다.

-아이들이 학교에 가기를 원하지 않았는지 궁금하다.
나는 첫째와 둘째에게 학교에 다닐지 말지를 스스로 결정하게 했고, 두 아이는 집에서 공부하는 것을 선택했다.
집에서 우리는 아침 10시까지(우리는 농장에 산다) 야외활동을 하고 이후 오후 2~3시까지 공부를 한다. 그 다음 남은 오후시간과 저녁은 자유시간이다. 홈스쿨링을 하면 보다 짧은 시간에 많은 학습을 할 수 있다. 아이들은 자유 시간을 좋아한다. 이 시간에 글을 쓰거나 밖에서 놀거나 악기를 연주하거나 운동을 한다. 아침 7시 반에 버스를 타고 학교에 갔다 오후 늦게 집에 돌아와 매일 밤 숙제를 해야 했다면 할 수 없는 일들이다.

- 당신이 대학에서 강의하는 내용은 무엇인가.
나는 윌리엄&메리대학에서 ‘미국 문학과 창의적 글쓰기’를 가르치고 있다. 때때로 내 강의를 홈스쿨링을 받은 학생들이 수강하기도 한다. 내가 알기에는 대다수의 미국 대학은 취득한 시험점수가 좋은 한 홈스쿨링으로 공부한 학생을 받아들이고 있다.

- 홈스쿨링의 장점과 단점이 있다면.
홈스쿨링은 아이들에게 자신의 자질과 재능을 매우 높은 수준으로 발전시킬 멋진 기회를 제공한다. 아이들이 자신의 시간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개인의 독특한 특성을 지닌 독립된 개체가 되는 것을 허락한다.
하지만 모든 가정이 홈스쿨링을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부모가 충분한 시간이 있어야 하고 자신의 아이들을 직접 가르칠 수 있다는 믿음이 있어야 한다. 부모가 시간에 쫓긴다든가 압박감에 시달리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되면 아이들은 결국 많은 것을 배우지 못한다.

- 학교는 하나의 사회라고 할 수 있다. 자녀들이 집에서 학습하면서 학교에서처럼 아이들과 어울리는 기회가 부족했을 텐데 사회성 부족 등 문제를 겪지 않았는가.
아이들에게 사회가 어떻게 작용하는지 가르치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하지만 학교는 단지 사회의 작은 일부분이라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학교수업을 듣지 않는 아이들은 음악 동호회나 토론클럽 스포츠팀 교회모임 등 여러 다른 사회 환경에 속할 수 있다. 우리 아이들은 다른 아이들과 함께 많은 야외활동에 참가한다. 어떻게 사회 속에서 적응하고 살아가는지는 반드시 하나의 특정한 사회 환경에 매여야 배울 수 있는 것이 아니다.

- 홈스쿨링을 원하는 한국의 부모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아이들을 집에서 가르치기 위해서 반드시 홈스쿨링을 해야 할 필요는 없다. 당신은 아이가 태어난 바로 그날부터 아이를 가르쳐 왔다. 따라서 당신은 학교 교과 역시 가르칠 수 있다. 전문가만이 가르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홈스쿨링을 할 수 없는 경우라도 홈스쿨링의 장점만은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미국에서) 많은 부모와 학생들은 ‘에프터스쿨링’(방과 후 학습)을 한다. 이들은 방학이나 방과 후에 집에서 홈스쿨링을 위해 개발된 책과 프로그램으로 학습한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것에 대해 배우며 여가시간을 보낼 수 있다.
오승완 기자 이지혜 리포터 osw@nae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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헵시바 2011-10-08 (토) 10:37 6년전
저희 가정도 세계역사를 한 눈에 볼수 있는 지혜를 얻을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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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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