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스쿨의 유익

홈스쿨이란


홈스쿨의 유익 


보통 미국에서는 홈스쿨 출신들이 공교육을 받은 아이들에 비해서 질적으로 뛰어난 것으로 사회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그 이유는 어려서부터 부모로부터 하나님 나라의 가치와 성품 교육을 철저하게 받으며 그것을 몸에 익히고 실생활에서 적용하며 살기 때문이다. 그들은 아주 어렸을 때부터 부모를 비롯하여 위의 권위에 절대 순종하도록 교육을 받으며 부모의 적극적인 지원 속에서 다양한 재능을 계발하게 된다.


교육이 끝난 후에는 빠른 시기에 현장 인턴십 경험을 하며 사회적응력이나 리더십을 키우기 때문에 직업을 가지게 될 때는 이미 다양한 기능과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다. 많은 경우 아이들은 집에서 공부하며 동시에 무언가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일을 계발하여 가족이 함께 사역하거나 사업을 하는 경우가 많다. 그들이 사회에 질 높은 인재로 주목을 받는 이유중, 많은 홈스쿨 지도자들이나 사업가, 정치가들이 홈스쿨 출신자들을 인턴으로 적극적으로 받아들여 좋은 훈련을 경험케 해주는 부분도 큰 것으로 추측된다. 홈스쿨 출신들은 보통 성실하다. 목에 칼이 들어와도 정직성을 지킨다. 성품이 좋고 신실하다. 재능이 많다 등으로 평가된다.



홈스쿨의 유익은 다음과 같다.

① 친구의 영향 없이(지나친 경쟁에 치우치지 않고) 자신만의 속도로 공부할 수 있다.

② 시간제한을 덜 받고 자유롭게 시간을 활용할 수 있다.

③ 부모가 자녀의 교육에 직접 참여할 수 있다.

④ 아이에게 많은 관심과 사랑을 줄 수 있다.

   (학교에서 선생님이 아이에게 얼마나 많은 관심을 가져 줄까?)

⑤ 형식적인 것이 아니라 실제로 삶에 필요한 공부를 가르칠 수 있다. 

   또한 무신론자나 다른 신을 믿는 교사가 자녀에게 미칠 영향을 생각해 보아야 한다. 

   진화론을 가르치는 현 교과서는 어떠한가? 홈스쿨은 신앙적으로 영적으로 안전하다.

⑥ 아이들뿐만 아니라, 부모도 함께 공부하면서 지식을 넓힐 수 있고 함께 성장할 수 있다. 

   특별히 흥미로운 과목을 집중적으로 탐구할 수 있다. 

   학교에서는 시간이나 다른 과목의 공부시간 배정에 융통성이 거의 없다.



다윗은 시편에서 "내 백성이 비전이 없어 죽는다"고 말했다.

가정과 자녀를 향해 당신은 어떤 비전을 갖고 있는가?

당신의 손자와 손녀들을 향해서는 어떤 비전을 갖고 있는가?



당신이 이 질문에 신중히 생각하고 답을 준비하지 않으면 세상이 답을 줄 것이다. 우리는 우리 가정을 향한 하나님의 비전을 재발견하고 우리의 자녀가 하나님 나라의 가치를 가지 강력한 군사로 자라도록 교육시켜야 한다. 믿음의 후손인 우리가 주도적으로 자녀들을 비전이 있는 아이들로 키워야 한다.



가정이 흩어지고 자녀들이 부모를 무시하며 떠나는 이 시대에 우리는 자녀를 강력히 붙들어 줄 비전을 그들에게 심어 줄 수 있는가?

우리의 비전과 유산을 내 자녀와 그 다음 세대에까지 물려줄 수 있는가?



좀 더 훌륭한 부모, 좀 더 훌륭한 시민,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의로운 백성으로서 우리가 받은 축복의 유산을 대대로 물려주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