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ng Story Short - 복음, 그 길고도 짧은 이야기

추천도서


Long Story Short - 복음, 그 길고도 짧은 이야기

보아스 2 2,157 2017.04.04 15:49

 

1481867874_m.jpg

 

 

 

64e04bb604a1d11e7a5773dc48b8037f_20170112154402_abzztncx.jpg

 

64e04bb604a1d11e7a5773dc48b8037f_20170112154128_gsbtmalh.jpg

 

64e04bb604a1d11e7a5773dc48b8037f_20170112154131_wxrzjnac.jpg

 

64e04bb604a1d11e7a5773dc48b8037f_20170112154134_owenqlhq.jpg

 

64e04bb604a1d11e7a5773dc48b8037f_20170112154137_rrxxmmve.jpg

 

64e04bb604a1d11e7a5773dc48b8037f_20170112154140_qkekheqr.jpg

 

64e04bb604a1d11e7a5773dc48b8037f_20170112154142_jgctltsu.jpg

 

목차

서문(Foreword)
감사의 말(Acknowledgments)
부모들을 위한 서문(Introduction for Parents)
Week 1 하나님이 세상을 창조하시다(God Creates the World)
Week 2 하나님이 사람을 창조하시다(God Creates Man)
Week 3 아담과 이브가 하나님에게 불순종하다(Adam and Eve Disobey God)
Week 4 가인과 아벨(Cain and Abel)
Week 5 하나님이 노아를 선택하시다(God Chooses Noah)
Week 6 하나님의 언약, 무지개(The Rainbow of God's Promise)
Week 7 바벨탑(The Tower of Babel)
Week 8 아브람과 하나님의 언약(Abram and God's Promise)
Week 9 하나님이 아브람과 언약을 세우시다(God Makes a Covenant with Abram)
Week 10 하나님이 아브람에게 새 이름을 주시다(God Gives Abram a New Name)
Week 11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나타나시다(The Lord appears to Abraham)
Week 12 하나님이 롯을 구하시다(God Rescues Lot)
Week 13 이삭과 이스마엘(Isaac and Ishmael)
Week 14 아브라함이 시험 받다(Abraham Is Tested)
Week 15 하나님이 이삭에게 아내를 주시다(God Provides a Wife for Isaac)
Week 16 야곱과 에서(Jacob and Esau)
Week 17 야곱의 거짓말(Jacob’s Lie)
Week 18 야곱의 꿈(Jacob’s Dream)
Week 19 야곱과 라헬(Jacob and Rachel)
Week 20 야곱이 라반에게서 도망치다(Jacob Flees from Laban)
Week 21 야곱의 씨름(Jacob’s Wrestling Match)
Week 22 요셉의 꿈(Joseph’s Dream)
Week 23 요셉이 형들의 공격 받다(Joseph Is Attacked by His Brothers)
Week 24 요셉이 꿈을 해석하다(Joseph Interprets the Dreams)
Week 25 하나님이 기근 중에 이스라엘 민족에게 공급하시다(God Provides for the Israelites in Famine)
Week 26 요셉이 형들에게 자신을 드러내다(Joseph Reveals Himself to His Brothers)
Week 27 하나님이 아기 모세를 보호하시다(God Protects Baby Moses)
Week 28 하나님이 모세를 부르시다(God Calls Moses)
Week 29 모세가 바로와 맞서다(Moses Confronts Pharaoh)
Week 30 하나님이 이집트에 재앙을 내리시다(God Sends Plagues against Egypt)
Week 31 마지막 재앙과 첫 번째 유월절(The Last Plague and the First Passover)
Week 32 하나님이 홍해를 가르시다(God Parts the Red Sea)
Week 33 하나님이 이스라엘 민족에게 먹을 것과 마실 것을 주시다(God Provides Food and Water For Israel)
Week 34 하나님이 모세에게 십계명을 주시다(God Gives Moses the Ten Commandments)
Week 35 성막(The Tabernacle)
Week 36 금송아지(The Golden Calf)
Week 37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긍휼히 여기시다(God Has Mercy on Israel)
Week 38 이스라엘 백성이 불평하다(The People of Israel Complain)
Week 39 미리암(Miriam)
Week 40 이스라엘 민족이 그 땅을 정탐하다(Israel Spies Out the Land)
Week 41 모세가 하나님에게 불순종하다(Moses Disobeys God)
Week 42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을 놋뱀으로 고치시다(God Heals Israel with a Bronze Snake)
Week 43 라합의 도움(Rahab's Help)
Week 44 여리고 성이 무너지다(Jericho Falls)
Week 45 이스라엘과 아이 성(Israel and Ai)
Week 46 하나님이 기드온을 부르시다(God Calls Gideon)
Week 47 기드온의 승리(Gideon's Victory)
Week 48 하나님이 삼손에게 힘을 주시다(God Gives Samson Strength)
Week 49 삼손이 힘을 잃다(Samson Loses His Strength)
Week 50 룻(Ruth)
Week 51 하나님이 한나의 기도를 들으시다(God Hears Hannah's Prayers)
Week 52 하나님이 어린 사무엘을 부르시다(God Calls Little Samuel)
Week 53 이스라엘의 하나님은 사로잡히실 수 없다(The God of Israel Cannot Be Captured)
Week 54 이스라엘 민족이 왕을 요구하다(Israel Demands a King)
Week 55 사울이 하나님에게 불순종하다(Saul Disobeys the Lord)
Week 56 하나님이 새로운 왕을 선택하시다(God Chooses a New King)
Week 57 다윗과 골리앗(David an d Goliath)
Week 58 하나님의 언약궤(The Ark of God)
Week 59 시인 다윗(David the Psalmist)
Week 60 솔로몬과 하나님의 성전(Solomon and the Temple of God)
Week 61 왕국이 분열되다(The Kingdom Is Divided)
Week 62 하나님이 기적적인 방법으로 엘리야에게 공급해 주시다(God Provides for Elijah in Miraculous Ways)
Week 63 엘리야와 바알 선지자들(Elijah and the Prophets of Baal)
Week 64 엘리야를 하늘로 올리시다(Elijah Is Taken Up to Heaven)
Week 65 엘리사의 사역(Elisha's Ministry)
Week 66 나아만이 치료받다( Naanman Is Cured)
Week 67 이스라엘의 멸망(The Fall of Israel)
Week 68 선한 왕, 악한 왕(Good King, Bad King)
Week 69 요나와 니느웨(Jonah and Nineveh)
Week 70 여덟 살짜리 왕, 요시야(Josiah, the Eight-Year-Old King)
Week 71 예루살렘의 멸망(The Fall of Jerusalem)
Week 72 느부갓네살의 꿈(Nebuchadnezzar's Dream)
Week 73 풀무불 속 네 친구들(Four Men in the Furnace)
Week 74 모든 영광은 오직 하나님에게 속해 있다(The Glory Belongs to God Alone)
Week 75 사자 굴에 들어간 다니엘(Daniel in the Lion's Den)
Week 76 포로 귀환(The Exiles Return)
Week 77 성전이 완성되다(The Temple Is Completed)
Week 78 느헤미야(Nehemiah)

 

 

 

 

추천사


“세상에는 가정 예배를 위한 책이 무척 많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책들이 매우 중요한 두 가지 핵심 영역에서 부족한 것 같습니다. 바로 신학적 풍부함과 그리스도 중심적 내용입니다. 이 책은 독자들과 성경 이야기, 그리고 그 안에 나타난 예수님을 연결해 줄 것입니다. 이 책은 이해하기 쉽고, 사용하기에 편하도록 쓰였습니다. 따라서 학교, 가정, 그리고 다양한 지역 모임에서 사용하기에 효과적일 것입니다.”                   
             

- 에릭 M. 메이슨, Epiphany Fellowship 교회 담임 목사

 

 

 

“마티 마쵸스키 목사님은 수많은 바쁜 아빠들에게 꼭 필요한 가정 예배 책을 만들었습니다 ―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가정용 예배 가이드입니다. 이 책은 매일 성경 이야기, 생각할 것들, 그리고 아이들과 나눌 수 있는 질문을 제공합니다. 이 책은 쉽고 단순하지만 결코 가볍거나 얕은 수준이 아닙니다. 교리적으로 건강하고, 그리스도 중심적이고, 복음의 은혜와 소망으로 가득합니다. 무엇이 더 필요한가요? 기다리지 마세요! 오늘 바로, 이 책으로 시작하세요!”

- 테드 트립, 목사, 대중 강연가,『마음을 다루면 자녀의 미래가 달라진다』의 저자

 

 

 

“나와 아내 루엘라는 우리 자녀들을 위한 성경 중심적이고 복음으로 이끄는 가정 예배 책을 찾는 데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였습니다. 그렇지만 유감스럽게도 실패했습니다. 그런 종류의 책을 구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지금 진심으로 최선을 다해 이 책을 추천합니다. 이 책을 통해 자녀들은 성경의 각 장에 기록된 하나님의 구원 이야기뿐만 아니라 그 이야기의 주연 배우인 구원자 예수 그리스도를 만날 것입니다. 자녀들은 지속적으로 그분의 은혜가 얼마나 간절히 필요한지 깨닫게 될 것입니다. 가정 예배 책에서 무엇을 더 얻어야 할까요?”


- 폴 데이빗 트립, Paul Tripp Ministries 대표, 목사, 대학원 교수, 11권의 베스트셀러 작가

 

 

 

“정말 좋은 생각입니다… 한 걸음씩, 그리고 매우 창의적으로 우리 자녀들을 성경으로 인도하는 가정 예배 책. 이렇게 놀라운 생각을 하다니, 감사해요, 마티 목사님. 모든 그리스도인 가정은 반드시 구입해야 하는 책입니다.”


- 로버트 윌게머스, 강연가, 9권의 베스트셀러 작가

 

 

 

“이 책에서 마티 목사님은 나와 아내가 자녀들을 제자 삼는 데 도움이 될 만한 좋은 도구를 찾으려고 고민했을 때 우리에게 필요하던 모든 것을 제시합니다. 우리는 그 시기를 그런대로 헤쳐 왔지만, 그 당시 이 책을 만났더라면 무척이나 큰 도움을 받았을 겁니다. 이 책을 사용할 부모들이 부럽습니다. 이 책은 간단하고 대화식이며 무엇보다도 성경에 매우 충실합니다. 이 책은 요즘 많은 아이들을 위한 성경 이야기 책에 흔하게 스며들어 있는 도덕주의의 위험을 경계합니다. 마티 목사님은 이 책을 읽는 모든 이에게 예수님을 만나야만 하고, 이 책에서 다루는 각각의 이야기에서 복음의 은혜를 누려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나는 이 책을 도대체 어떻게 추천해야 충분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 티모시 S. 레인, CCEF 총책임자,『관계가 주는 기쁨』의 공동 저자

 

 

 

“이 책은 가정 예배에 필요한 훌륭한 개념과 복음 중심적인 내용을 실용적으로 담고 있습니다. 이 책은 부모님이 자녀들에게 지속적으로 생명의 말씀을 가르치고 우리의 유일한 생명이신 분을 보여주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나는 또한 할아버지 할머니들, 그리고 선생님들 ― 아이들을 사랑하고 그들에게 성경에 담겨 있는 복음을 전하고 싶은 모든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수잔 헌트, 작가, 어머니, 할머니, 목사의 아내, Women's Ministries for the Presbyterian Church in America의 전(前) 대표

 

 

“마티 목사님은 바쁜 현대인들의 가정이 성경을 통해서 하나님과 더 깊은 만남을 갖도록 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그가 말하는 숨을 들이쉬고(성경을 기억하고 그 안에서 새로운 진리를 발견하는 것), 내쉬는(그것을 통해서 얘기하는) 단순한 방식은 지나치게 복잡한 삶의 방식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용어들을 사용함으로써 경종을 울립니다. 우리 주변에서 깨지는 가정을 볼 때마다, 이 책이 가족 구성원 모두가 공유할 수 있는 이야기와 믿음의 언어를 통해서 더욱 화목해지고 결속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이 굳건해집니다. 기억하고, 생각하고, 얘기하고, 기도하십시오. 자녀들은 이 책의 내용뿐만 아니라 일상 가운데서 나타나는 단순한 방식에서도 성인으로서 거룩한 선택을 내리는 데 유익을 얻을 것입니다.”

 

- 필립 D. 슈로더, 교회 컨설턴트

 

 

 

“부모로서 다양한 가정 예배 책을 자녀들과 함께 사용해 봤습니다. 이 책은 지금까지 만나본 책 중에 부모가 사용하기에 가장 좋은 책입니다. 자녀들이 성경을 배우기에 아주 간단하고, 성경적이고, 재밌고 그리고 복음 중심의 책입니다. 아이들은 이 책을 아주 좋아할 것입니다! 저 역시 이 책을 무척이나 좋아합니다! 마티 마쵸스키 목사님의 이 책은 부모들이 에베소서 6장 4절에서 말하는 성경적 의무를 완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케니스 마로스코, Redeeming Grace 교회 담임 목사

 

 

 

이 책은 제가 본 가정 예배 책들 중에서 가장 좋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신중하지만 너무 진부하지 않고, 창의적이지만 혼란을 주지 않으며, 그리스도 중심적이지만 너무 압축되어 있지 않은 책을 찾고 있었다면, 이 책이 바로 그 책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이 책을 박스로 구입해서 교회의 모든 가정들에게 나눠주는 목사님들은 매우 지혜로우신 분들일 것입니다.

저스틴 테일러
- 블로거(Between Two Worlds), ESV 스터디 바이블 편집장

 

 

 

이 책은 말 그대로 뛰어난 책입니다. 그리고 그리스도인 가정들은 지금 이 책을 필요로 합니다. 나는 성경적인 진리를 담고 있으면서도 자녀들과 함께 가정 예배를 드리기에 이보다 더 적합한 책을 본 적이 없습니다. 이 책은 그리스도인 부모들이 인상적이고, 신실하고 현실적인 가정 예배를 이끄는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분명히 그리스도인 부모들이 자녀들과 함께 이야기와 그림, 그리고 질문을 좋아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마티 마쵸스키 목사님은 환상적인 책을 썼습니다.

 

- R. 알버트 몰러 주니어, The Southern Baptist Theological Seminary 총장

 

 

 

나는 이 책의 간단함과 실제적인 면을 좋아합니다. 마티 마쵸스키 목사님은 부모들에게 복음 이야기와 성경의 영웅을 강조함으로써 자녀 들을 제자화할 수 있는 소중한 방법을 제시합니다. 저는 교회 네트워크에 이 책을 강력히 추천할 계획입니다.

 

- 스캇 토마스, Acts 29 Network 대표

 

 

부모 여러분, 자녀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것, 특히 연령대가 서로 다른 자녀들에게는 어렵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마티 마쵸스키 목사님은 그것을 보다 더 쉽게 만들었습니다. 이 책은 여러분을 구약의 시대로 데려가서 하나님이 사랑과 신실함, 그리고 메시아에 대한 소망에 주목하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이 책을 이용하는 것은 마치 경험 많은 아버지 혹은 목사가 매일 밤마다 여러분을 돕는 것과 같습니다. 마티 목사님의 책을 통한 이런 시간은 여러분의 자녀들로 하여금 구약에 나타난 하나님의 은혜를 알게 하고 그것에 감격하고 놀라움을 경험하게 할 것입니다.

 

- C.J. 매허니, Sovereign Grace Ministries 대표, 죄와 세상을 이기는 능력, 십자가(요단출판사)의 저자

 

 

 

직장인으로서, 가정의 영적 제사장으로서 매일 아침을 일깨우며 가정 예배 교재로 활용한 귀한 책이다. 주간 5일씩 총 78주로 구성되는 구약 각각의 이야기가 어떻게 예수님과 연결되는지,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지 분명하게 나타나 있다. 가정 예배를 마치면 그 은혜에 대한 감사와 생활에서 적용하고 실천할 것까지 기도하게 된다. 매일 아침 15분 내외로 소요되는 간결한 내용이지만 구약성경의 이야기들이 재미있게 전개되고, 실생활과 유사한 상황묘사가 적절해 예배에 참여하는 아이들에게 흥미를 더해준다. 어느 가정에나 꼭 필요하겠지만 특히 초등학교 이하의 자녀를 둔, 바쁜 직장인 가장이 있는 가정에 강력히 추천하고 싶다.

 - 강문희(직장인, 아빠)

 

 

2010, 영문으로 된 이 책을 선물 받고 정말 기뻤습니다. 성경 전체를 관통하는 하나의 메시지 "복음"을 신학적 깊이를 유지하면서 쉽고 재미있고 간단하게 어린 자녀들과 매일 나눌 수 있도록 구성된 가정 예배서를 보니 보물을 발견한 기분이었습니다. 그때부터 영어가 가능한 분들에게 이 책을 선물하고, 기회가 있을 때마다 소개했습니다. 그리고 아름다운 소식을 전해 들었습니다. 인도하는 아버지뿐 아니라 온 가족이 성경을 배워가며 하나님을 더 알아가고, 사랑하고, 복음을 삶 속에 적용해 가며 예수님을 따르는 기쁨을 누리게 되었다는 이야기들입니다. 이제는 한국어로 번역되어 더 많은 가정이 이 은혜를 나누게 될 것을 생각하니 가슴이 뛰고 흥분됩니다

  -길미란(사모, 자녀양육강사)

 

 

이 책으로 일주일에 5, 하루 10여 분의 시간으로 아이들과 즐겁게 가정 예배를 드리는 경험을 했다. 성경 전체를 관통하면서 그 모든 이야기가 예수님에게 연결되는 사실을 새삼 깨달았고, 그것을 아내와 아이들과 나누면서 우리 가정 전체가 성경을 더욱 이해하게 된 것이 이 책을 통해 누린 큰 유익이다. 특히 우리 가정에 유익한 것은 매주 첫 시간에 진행되는 액티비티. 네 명의 아이들이 재미있는 놀이로 여기면서 그 주에 진행되는 스토리를 한결 쉽게 이해하도록 도와주는 요소이기 때문이다. 가정 예배를 드리고 싶지만 방법을 잘 모르거나 준비하기 어렵다고 생각하는 분에게, 바쁜 하루 중 10여 분으로 시작할 수 있는 이 책을 권하고 싶다

 - 김민수(직장인, 아빠)

 

** 본 도서의 글을 독자들이 읽으시기에 편하도록 글을 다듬고 매만지는 교정.교열 작업으로 섬겨주신 두 분의 어머니께 감사드리며 두 분의 추천글을 함께 나눕니다 **   

 

내용을 다듬는 여러 날 동안 순간순간 작업을 멈추었습니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해주신 약속이 이토록 아름답고, 확실하고, 단순하고, 영속적이라는 사실이 새삼 감사해 두근거리는 가슴을 진정시켜야 했기 때문입니다. 작업을 마친 후 구약성경의 그 모든 이야기가 귀하신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십자가에 달리게 함으로써 우리 죄를 사하시고 구원하시려는 계획으로 연결된다는 이 아름다운 약속이 제 가슴에 돋을새김으로 남았습니다. 오랜 신앙생활 가운데 본질을 잊어버리고 예수님을 향한 첫사랑의 감정이 퇴색했다고 생각하는 모든 분에게 이 책을 추천합니다. ‘가정 예배서라는 본연의 임무는 물론 가족 구성원, 교회 구성원 한 사람 한 사람에게 놀라운 감격과 은혜, 감사와 확신을 선물할 책이라고 자신합니다

 - 조신아

 

매일 매일 78, 그 풍성하고 깊은 내용의 교정 작업에 참여하여 단 몇 주 만에 쭉 읽어보았습니다. 받은 은혜와 감동이 굉장히 강력했습니다. 작업 기간 동안에 마음에 근심과 낙심되는 일들이 있었는데 이 책을 통해 얼마나 큰 위로를 받았는지 모릅니다.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 예수님께로 연결되는 전능하신 그분의 신실하심과 그 놀라운 사랑을 확인하고 또 확인하며 하나님을 믿는 믿음으로 사는 경험을 했습니다. 홀로 능히 기이한 일을 행하셔서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뜻을 마침내 이루실 주님을 찬양합니다. 이제 이 귀한 복음을 나누며 가족과 함께 매일매일 차곡차곡 가정 제단을 쌓아갈 날들이 기대되며 가슴이 뜁니다. 이 책의 주인공이신 삼위일체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목윤희

 

 

 

저자소개

 

저자 : 마티 마쵸스키 목사

마티 마쵸스키 목사는 펜실베니아 글렌밀스(Pennsylvania Glen Mills)에 있는 소버린 그레이스 미니스트리스(Sovereign Grace Ministries) 교회인 커버넌트 펠로우십(Covenant Fellowship) 교회에서 22년 동안 사역하고 있습니다. 그는 커버넌트 펠로우십 교회의 어린이 사역 부서인 Promise Kingdom을 이끌고 있습니다. 그와 아내인 로이스는 여섯 명의 자녀들과 함께 펜실베니아 웨스트  체스터(West Chester)에 살고 있습니다.

 

역자 : HIS

HIS(He Is my Savior)는 예수그리스도만이 우리의 구주이심을 믿고 복음중심적 삶을 추구하며, 알리기 원하는 가정이자 번역 모임입니다.

 

* Long Story Short 블로그 리뷰 보기 http://yeohadi.com/220913180477

Comments

모리 2017.12.26 18:51
정말 강추입니다.  밤마다 읽어주면서 제가 은혜를 받아요

네아이아빠 2017.12.26 19:50
감사합니다. ^^ 블로그나 SNS등을 통해서 홍보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357 기독교 가장 어두운 밤, 가장 밝은 낮 - 부활절기에 함께하는 가정예배서 댓글+6 보아스 03.05 120 0
356 교육 할아버지가 들려주는 6·25전쟁 이야기 댓글+10 보아스 01.24 320 1
355 자녀양육 [개정] 자녀양육의 위기 극복하기 - 홈스쿨 부모가 빠지기 쉬운 일곱 가지 맹점 댓글+1 보아스 2023.03.29 1991 0
354 청소년청년 청소년 미래세대의 고민 1 : 어떻게 할까요? 댓글+5 보아스 2023.03.20 1917 0
353 기독교 알리야 물결, 약속의 땅으로 댓글+5 보아스 2023.02.06 1806 1
352 자녀양육 성경적 자녀양육 지침서 - 더 늦기 전에 꼭 알아야 할 댓글+8 보아스 2023.02.06 2171 0
351 어린이 하나님은 나를 위해 천국을 만드셨어요 댓글+9 보아스 2022.10.21 2236 0
350 기독교 목회자와 성도의 고민 어떻게 할까요? 댓글+5 보아스 2022.10.20 2012 0
349 교육 한반도에 지저스 웨이브가 온다 보아스 2022.09.14 2020 0
348 기독교 분별은 개념이다 댓글+7 보아스 2022.07.27 2092 1
347 교육 나는 이렇게 창조와 진화에 대한 답을 찾았다 댓글+8 보아스 2022.07.05 2630 1
346 기독교 원더풀(시편, 늘 새로운 옛노래)를 읽고...^^ skylove 2022.06.15 1929 0
345 청소년청년 슈퍼리치 부자들의 3분 댓글+5 보아스 2022.05.20 2146 0
344 기독교 365 청교도 묵상 : 청교도 거장들의 글을 담은 매일 묵상집 보아스 2022.05.11 1548 1
343 교육 장로교회를 말하다 : 카도쉬 아카데미와 함께 하는 댓글+8 보아스 2022.05.11 1891 0
342 어린이 원더풀 : 시편, 늘 새로운 옛 노래 댓글+17 보아스 2022.04.21 2014 1
341 교육 기독교 세계관 : 카도쉬 아카데미와 함께 하는 댓글+5 보아스 2022.03.30 2257 0
340 학습 [창조천자문 8급 한자편] 성경 스토리텔링 급수시험 교재(한자어문회) 모랑살 2022.02.25 2250 2
339 교육 축구 인문학 스케치 댓글+7 보아스 2022.01.11 2242 0
338 교육 성경을 관통하는 40가지 핵심 주제 : 바이블 이슈 40 댓글+8 보아스 2021.07.15 3476 0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