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대생 4명이 직접 밝힌 글로벌 리더가 되기 위한 공부법

자녀양육정보


하버드대생 4명이 직접 밝힌 글로벌 리더가 되기 위한 공부법

보아스 0 13,257 2015.04.07 11:37
하버드대생 4명이 직접 밝힌 우먼센스 글로벌 리더가 되기 위한 공부법

하버드대 학생들은 어떻게 공부할까? 하버드대는 매해 수백 명에 이르는 세계적인 인재를 길러내는 명실상부한 세계 최고의 대학이다. 오매불망 자녀의 성공을 바라는 한국 학부모들에게 그들의 ‘독특한’ 공부법은 언제나 최고의 관심사. 직접 답을 듣기 위해 하버드대 학생들을 만났다.

제니 마틴, 스캇 임, 릴리 마골린, 브라이언 카우더. 세계적인 글로벌 인재들이 한국을 찾았다. 전 세계 상위 1%의 학생들만 들어간다는 하버드대학. 그중에서도 공부는 물론이고 스포츠, 음악, 클럽, 봉사 활동 등 전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4명의 리더가 한국을 찾은 것이다. 글로벌 인재의 요람, 하버드대에서는 과연 학생들이 어떻게 공부를 하며 어떤 대학 생활을 통해 세계적인 리더로 성장할까? 그 궁금증을 풀기 위해 4명의 하버드대생을 신촌의 한 카페에서 만났다.

Secret Know-How of Harvard 1 토론을 통해 답을 찾아라

하버드대가 세계 최고의 대학으로 평가받는 이유가 무엇일까? 학생들의 수준이 높아서? 아니면 대학 교육 시스템이 탁월해서? 이 학생들에게 직접 하버드대가 세계 최고인 이유와 그 비결을 물었다. 이들은 하나같이 토론식 수업이 하버드대를 세계 최고의 대학으로 이끌었다고 입을 모았다. 토론식 수업을 하기 위해 하버드대는 입학 전형까지 바꿨다고 한다.

하버드대생 4명이 직접 밝힌 이미지 1


스캇 임 가장 큰 특징은 시끄럽다는 거예요. 이곳저곳에서 항상 논쟁 중이거든요. 교수에게 질문하거나 학생들끼리 논쟁을 하지요.

제니 마틴 어떻게 보면 산만하기도 하고, 다르게 보면 자유롭기도 하죠.(웃음) 결정을 할 때 혼자 고민하기보다는 항상 토론을 하거든요. 의견이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하다 보면 뭔가 ‘아’ 하는 깨달음을 얻습니다. 제가 생각하지 못한 세계와 관점을 들을 수 있어 사고의 폭이 자연스럽게 넓어지는 거죠. 예를 들어 아프리카계 학생과 이야기하면 그쪽 대륙의 문화와 생활방식을 알게 됩니다. 서로의 문화와 사고가 섞이면서 창의적인 생각이 떠오르죠.

 

브라이언 카우더 맞아요. 토론을 통해 다른 의견을 수용하고 최적의 결론을 내는건 굉장히 중요한 공부이자 작업입니다. 다양한 의견을 조율하고 창의적인 해결책을 찾다 보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훌륭한 리더십을 키우게 되는 거죠. 바로 하버드가 원하는 인재상입니다. 하버드의 교육 목표가 세계적인 지도자 육성이거든요.


릴리 마골린 이런 부분이 다른 아이비리그 대학과 하버드대의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생각해요. 수백 개의 토론 동아리와 수많은 토론 수업 속에서 다양한 배경을 지닌 학생들이 모여 자신의 세계를 드러내고 서로 영감을 주고받는 곳이 바로 하버드이지요. 저 역시 이런 장점을 높이 사서 하버드에 지원했고요. 입학원서에도 입양아이고, 유대계이며, 조울증을 앓고 있는 오빠와 함께 살고 있다는 배경을 강조했어요.

 

스캇 임 저는 예일대에도 합격했지만 하버드대를 선택했어요. 하버드라는 명성이 주는 자긍심이 컸고, 여기서는 재미있게 공부할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동료 학생 중에는 노숙자였던 친구도 있어요. 그 친구는 열다섯 살부터 거리에서 생활했어요. 약물중독자인 엄마가 에이즈에 걸리고, 역시 약물중독자인 아빠마저 보호소에 보내지자 노숙자가 된 거죠.

하지만 그녀는 건물 층계참과 지하철역에서 공부하며 결국 고등학교 4학년 과정을 2년 만에 마치고 하버드대에 입학했죠. 그녀는 자신의 이야기를 책으로 출간해 오프라 윈프리가 수여한 추퍼상과 백악관 프로젝트 롤 모델상 등을 수상했습니다. 그 친구와 이야기를 주고받으면 제가 절대 보지 못하던 세계가 보이고, 자극과 열정을 얻습니다.

 

제니 마틴 장학금 제도도 훌륭한 편이에요. 장학금은 성적과 상관없이 집안의 경제적인 형편에 따라 받게 됩니다. 경제적으로 어렵다는 것을 증명 할수 있는 서류를 제출하면 장학금을 어렵지 않게 받을수 있죠. 용돈을 벌기 위해서는 아르바이트를 해야 하지만 등록금의 압박에서는 벗어날수 있죠.

Secret Know-How of Harvard 2 깊게 생각하고, 질문하라

토론 수업도 중요하지만 ‘공부’ 하면 도서관이 먼저 연상되는 것은 어쩔수 없는 현실. 새벽까지 도서관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의 모습은 우리나라에서 학구열의 상징적인 단면이다. 이들에게 도서관 혹은 기숙사에서 공부하는 시간이 얼마나 되는지 물었다. 그랬더니 시간에 집착하지 말라는 핀잔이 돌아온다. 책을 한 권 더 읽는 것보다 깊게 사고하는 게 중요하단다. 그래도 하버드대생의 공부 시간을 알고 싶은 독자를 대신해서 다시 물었다. 답이 돌아왔다. 하루에 평균 4시간 수준이란다.

하버드대생 4명이 직접 밝힌 이미지 2


왼쪽 제니 마틴(22세) 아일랜드 출신의 미국인 여성이다. 현재 뇌과학을 전공하고 있으며 유럽계 백인, 중산층 가정에서 전형적인 백인으로 태어나고 자랐다. 푸른 눈동자의 블론드. 늘씬한 팔다리를 지닌 미인이다.


오른쪽 릴리 마골린(25세) 한국계 유대인으로 하버드대를 졸업하고 구글 사에 입사할 예정이다. 한국인 미혼모에게서 태어나 백일즈음에 유대인 가족에게 입양됐다. 입양된 가정은 전반적으로 학구적이며 경제적으로 풍요로웠다. 현재 변호사에서 은퇴한 아버지는 유대교 교사인 랍비가 되기 위해 준비하고 있으며, 조울증인 오빠가 한명 있다. 발음이 좋은 동네 영어학원 교사 같은 인상이다.


브라이언 카우더 도서관에 있는 시간, 그러니까 혼자 공부하는 시간을 말씀하시는 거죠? 저는 전공 과목을 공부할 때는 아무래도 공부 시간을 늘려야 합니다. 학기마다 다르지만 전공 수업을 많이 듣는 학기에는 하루에 4시간 정도 공부하고, 수학 수업이 있는 날에는 5시간 정도 공부합니다. 보통 수업을 마치면 동아리 활동이나 조별 활동을 위한 모임이 있어요. 그러니 저녁 식사 이후에야 도서관으로 향할 수 있습니다.


릴리 마골린 저는 매일 공부하진 않아요. 이틀에 한 번꼴로 책상에 앉아요. 한번 앉을 때마다 5~6시간씩 공부합니다. 제 공부 스타일은 책을 많이 읽는 편도 아니에요. 주로 앉아서 생각을 합니다.


제니 마틴 저도 다른 친구들과 크게 다르지 않아요. 사실 공부하는 시간은 학년별로 달라요. 1~2학년 때는 수업이 많은 만큼 시험도 많습니다. 학기 중에는 하루에 5시간 정도, 시험 기간에는 6~7시간 정도 공부해야 따라갈수 있어요. 3~4학년은 그에 비해 조금 여유 있는 편이고요. 3~4학년 때는 시험보다는 연구 결과를 제출하는 수업이 많습니다. 스스로 공부 시간이나 스케줄을 조정할수 있어요.


스캇 임 지난번에 토론 수업을 들었는데요, 수업에 들어가기 전 보통 2백~3백 페이지 분량의 관련 서적을 읽어야 합니다. 하루에 다 읽지 못하는 양이니 일주일에 걸쳐 하루에 40쪽씩 읽는데 정말 힘들어요. 한국 사람들 관점에서는 학습 시간이 짧다고 생각할수 있지만, 공부 이외에 토론도해야 하고, 책도 봐야 하고, 운동이나 봉사 활동, 동아리 활동도 해야 하기 때문에 결코 게으름을 피울수 있는 상황은 아닙니다.

그래도 예상보다 공부 시간이 짧긴 한데요, 아마 공부하는 데 자신만의 방법이 있기 때문이겠죠. 자신만의 비법을 좀 알려주세요. 릴리는 이스라엘에서 공부했는데, 유대인의 공부법은 세계적으로도 유명하잖아요.


릴리 마골린 (웃음) 저는 한국 미혼모에게서 태어나 3개월후 유대인 가족에게 입양됐어요. 유대인 교육을 받아서인지 질문을 하거나 생각하는 능력은 굉장히 발달했다고 생각합니다. 초등학교 때부터 함께 앉아 토론을 하는데 많은 시간을 쏟았어요. 이스라엘의 도서관 예시바는 세계에서 가장 시끄러운 도서관이죠. 제 생각에는 동양에서는 암기를, 서양에서는 질문하는 공부법을 더 강조하는것 같아요. 어떤 공부법이 더 효과적이라고 말할순 없겠지만 전 암기보단 질문을 던지며 답을 찾아가는 스타일이 더 편해요.


브라이언 카우더 공부법은 약간 다르겠지만 하버드대생의 공통점은 있어요. 지적 사고 능력과 이를 표현하는 기술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는 것이죠. 하버드대생은 토론과 질문, 자신의 의견을 글로 쓰는것이 익숙합니다.

Secret Know-How of Harvard 3 다양한 경험이 창의력의 원천이다

하버드대의 학업, 토론 수업 등 교육 시스템은 자타 공인 세계 최고다. 하지만 스포츠, 봉사 활동, 각종 동아리 활동 등 공부 이외의 활동에도 하버드대생들은 소홀함이 없다. 세계 최고 대학의 학생이자 앞으로 세계를 이끌어갈 글로벌 인재들에게는 이처럼 다양한 소양이 요구되는 것이다.

하버드대생 4명이 직접 밝힌 이미지 3


왼쪽 브라이언 카우더(22세) 중동계 미국인으로 통계학을 전공하고 있다. 고등학교 때부터 라틴 클럽에서 활동했으며 연기를 해왔다. 현재 공부와 연기라는 두 마리 토끼를 한번에 잡고 있는 능력자다. 졸업 후에는 연기자의 길을 걸을 예정이다. 소신파 연기자 숀 펜이 그의 롤 모델이다. 곱슬머리에 개성있는 외모를 지녔다.


오른쪽 스캇 임(23세) 한국계 미국인으로 현재 예비 의대생이다. 이민 2세로 부모님이 힘들게 일하는 모습을 보고 자랐다. 고등학교 때부터 유치원 보조교사 아르바이트를 했으며 지금도 캠퍼스 투어, 학교 청소부 등의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다. 강한 책임감이 자신의 장점이라고 소개했다.


한국에서는 ‘하버드대학의 공부벌레들’이란 말이 있는데요, 생각보다 공부하는 시간이 짧고, 다양한 활동을 많이 하네요.


제니 마틴 여기서는 단순히 똑똑해서는 안 돼요. 하버드의 학생들은 모두 영리하니까요. 또한 하버드에서는 학업 성적을 높이고, 사고력을 키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다양한 일을 함께 하는 인재를 원합니다. 진정한 자기 관리와 시간 관리를 잘하는 사람을 선호하는 거죠. 실제로 하버드에서는 스포츠, 봉사 활동, 공부 등 다방면에서 뛰어난 인재를 양성합니다. 공부만 하는 사람은 자기 관리를 잘 못하는 사람, 재미없는 사람으로 취급당하기 일쑤예요. 저는 운동을 좋아하는데요, 지금도 배구 동아리에서 일주일에 한두번씩은 꼭 운동을 합니다.


릴리 마골린 하버드에서 원하기도 하지만, 공부만 하면 스트레스를 너무 많이 받지 않을까요? 그런 생활을 하다 보면 전체적인 생활이 따분해져서 오히려 학업에도 집중이 안될것 같아요. 개인적으로 보건복지 분야에 관심이 있어요. 그래서 저소득층 아이들이 다니는 학교에서 봉사 활동을 합니다. 아이들에게 비만에서 벗어나기 위한 식이요법 등을 가르치다 보니 나름대로 보람을 느껴요.


브라이언 카우더 전 고등학교 때부터 했던 연기를 지금도 계속하고 있어요. 제 꿈이 배우거든요. 연기와 통계학 전공 수업을 함께 하고 있어 시간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해요. 그래서 항상 공부 시간이든 연기 시간이든 더 집중하게 되고요. 봉사 활동이라면 거창하게 말할 것은 없지만, 알츠하이머 환자들을 위해 공연을 해요. 한번은 로마시대 옷을 입고 가서 어르신들을 즐겁게 해드린 적도 있어요. 핼러윈데이가 되면 호박으로 제우스신을 만들어 선물하기도 하고요. 심각하거나 무거운 것보다는 사람들을 재미있게 해주는데 중점을 두죠.


제니 마틴 저는 노래 부르는걸 좋아해요. 그래서 뉴욕에 성적으로 학대받은 여성들이 모여 있는 센터가 있는데 그곳에서 음악 봉사를 해요. 뭔가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도 좋지만 가끔은 단지 안정이 필요하고, 좋은 노래가 마음을 치유할 때가 있잖아요. 제 노래가 그들의 마음에 위로가 됐으면 좋겠어요.

Secret Know-How of Harvard 4 대치동식 교육은 하버드대에서 안 통한다

대학에 입학해서도 취업을 위해 학점과 스펙 쌓기에 여념이 없는 한국의 대학생들과는 확실히 비교되는 캠퍼스 생활이다. 하버드대생의 공부법을 듣고자 한 인터뷰는 자연스럽게 한국 교육과 하버드대 교육을 비교하는 것으로 이어졌다. 이들 하버드대생들은 대치동 학원가에도 들른 적이 있다고 한다.

하버드대생 4명이 직접 밝힌 이미지 4

하버드대생 4명이 직접 밝힌 이미지 5


얼마 전에 대치동에 갔다면서요? 한국의 교육과 하버드대 교육의 차이점이 있다면요?


제니 마틴 아이들이 영어로 말하는 걸 듣고 놀랐어요. 발음도 좋고 문법적으로도 훌륭했거든요. 대치동으로 가는 버스에서 말을 걸었는데 초등학생이 유창하게 영어를 구사하더라고요. 잠시 후 대치동에 도착해서 이유를 알게 됐어요. 학원이 정말 많더군요. 버스에서 내린 아이들이 모두 영어 학원으로 가는 듯했어요. 영국, 프랑스, 일본 등 다양한 국가를 돌아다녀 봤지만 어린 학생들이 이렇게 공부를 열심히 하는 나라는 처음입니다.


스캇 임 전 한국인이지만 미국에서 태어나서인지 이런 교육 현실을 알지 못했어요. 저도 깜짝 놀랐습니다. 공부하는 시간도 길지만, 토론 없이 책상에만 앉아 있는 공부 스타일도 좀 낯설어요. 저도 초등학교 때 공부만 하진 않았어요. 학교를 마치면 친구들과 공을 찼고, 동아리 활동에도 참여했죠.


제니 마틴 맞아요. 아이들이 너무 어렸을 때부터 공부해요. 수험생들은 학습 시간이 엄청나다고 들었어요. 수면 시간이 3~4시간밖에 안 되는 학생도 있고요. 물론 미국 학생들도 열심히 공부를 하긴 하죠. 저 역시 수험생일 때는 항상 수면이 부족했어요. 4~5시간밖에 못 잤거든요. 하지만 4~5시간을 제외하고 나머지 시간에 공부만 했다는 건 아니에요. 아침 7시부터 오후 3시까지는 학교 수업을 받았고, 3시부터 8시까지는 배구를 했어요. 저녁을 먹고 씻은 뒤 집에 가서 공부를 했고요. 저는 뭐든지 다양한 활동을 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그러한 다양한 활동이 하버드대에 합격하는데 플러스 요인으로 작용했죠.


브라이언 카우더 아마도 대학입시제도가 달라져서 그런 거 같아요. 미국에서는 성적을 점점 안 보는 추세인데, 한국에서는 여전히 성적이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고 들었습니다. 아직 어린 아이들인데, 저렇게까지 해야 할까 하는 생각이 들어요. 공부해서 좋은 대학에 가는 것보다 어린 시절에는 좋은 추억을 많이 만드는 게 더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명문대와 좋은 인생을 연계하는 태도는 정말 경악 그 자체였어요. 공부를 잘해서 명문대에 간것뿐이에요. 저는 좋아하는것을 더 배울 기회를 얻은건 행운이지만 거기서 인생이 끝나는 것도 아니고 삶은 그때부터 시작이라고 생각하거든요. 보는 내내 마음이 편하진 않았습니다.


제니 마틴 하버드에서 적응하지 못하는 학생들도 있습니다. 제 기숙사 친구인 한국 학생은 내성적이고 혼자서 공부하는 습관이 있거든요. 창의력을 중시하는 학교 수업 방식에 적응하지 못해서 고민하더라고요. 미국에서는 그 친구의 행동을 잘 이해하지 못했는데 한국에 와보니 이해가 되네요.


브라이언 카우더 한국에 와서 한국 교육을 보고 느낀 점이 많습니다. 지나치게 암기 위주로 진행되는 것 같아요. 미국 교육에서는 책에 있는 내용을 외우는 것보다는 저자가 왜 그렇게 썼는지가 더 중요합니다. 물론 한국 교육에도 장점은 있습니다. 제가 자란 버지니아에서는 여덟 살 때 시험을 봐요. 이 시험에서 점수가 높은 학생은 대학에 진학해 공부를 할 학생으로, 이외의 학생은 실업계 학생으로 구분됩니다. 물론 중간에 옮길수 있긴 하지만 이동이 많진 않아요. 하지만 한국에서는 고등학교 3학년 때까지 대학에 갈수 있는 기회를 주잖아요. 나중에 공부를 하고 싶어진 학생들도 쉽게 기회를 얻을수 있다는 점은 확실히 장점이에요. 그런데 반대로 말하면 공부에 흥미가 없는 학생들도 고등학교 3학년까진 꼼짝 않고 공부를 해야 하는데, 그건 분명히 낭비지요.


스캇 임 공부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다는 점은 강점입니다. 미국의 일부 학생들은 공부를 소중하게 생각하지 않지만 한국 학생들은 공부를 중요하게 여깁니다. 선생님들도 아이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방법을 잘 알고 있고요. 다만 즐겁게 공부하는 것처럼 보이진 않더군요.

Secret Know-How of Harvard 5 돈과 명예보다는 의미를 찾아라

한국 교육과 비교하다 보니 하버드대 학생들의 진로가 궁금했다. 우리나라 명문대 졸업생들은 대부분 대기업, 혹은 고시라는 두가지 길을 선택한다. 세계적인 명문대에서 수업을 받는 인재들은 어떤 직업에 종사할까? 미국 드라마나 영화에 나오는 것처럼 로스쿨에 진학하거나 굴지의 투자 전문 회사를 목표로 할줄 알았지만 예상은 빗나갔다. 이들은 소소하지만 개인적으로 의미 있는 일을 찾고 있었다. 적어도 네 사람에게 공부는 자신의 지적 호기심과 자아실현을 위한 것이었다. 단지 출세를 위한 수단은 아니었다.

하버드대생 4명이 직접 밝힌 이미지 6

 

하버드대생 4명이 직접 밝힌 이미지 7


하버드대를 졸업하면 주로 무엇을 하나요? 대부분 전공과 연관된 고소득의 직업을 찾을수 있나요?


스캇 임 사실 하버드대를 졸업하고 월스트리트에 들어가서 돈을 많이 벌수도 있습니다. 경제적으로 넉넉한 편이 아니기 때문에 연봉을 많이 받는것도 의미가 있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저는 하버드에서 조금 다른것을 배웠습니다. 하버드에서는 우리가 지금까지 살면서 받은 것을 다시 돌려줘야 한다는 이야기를 자주 합니다. 봉사 활동을 늘 생각하게 하는 거죠. 이런 교육 아래에서 저는 돈보다는 봉사 활동을 제 꿈으로 삼게 됐습니다. 현재 예비 의대생이지만 졸업후에 석사학위를 받아 의사가 되기보다는 부자만 의료 혜택을 받을수 있는 미국의 의료 체계를 고치기 위해 일하고 싶어요. 최종적으로는 영향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백악관에서 일하고 싶지만, 그러지 못할 경우 조그만 단체에서라도 시작하려고 합니다.


제니 마틴 경제적인 풍요로움도 좋지만 저 역시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는 일과 아직 정착되지 않았지만 비전이 있는 분야를 연구하는 혁신적이고 모험적인 일을 하고 싶어요. 제 전공은 뇌과학이기 때문에 뇌에 손상이 있는 사람들의 뇌를 연구하고 이를 극복, 혹은 치료할수 있는 운동을 개발하고 싶습니다.


브라이언 카우더 지금은 통계학을 전공하고 있지만 졸업 후에는 배우가 될 예정입니다. 간혹 사람들이 어차피 배우가 될 건데 어려운 통계학은 왜 공부하느냐고 묻곤 합니다. 통계학은 숫자를 가르치는 학문이지요. 그리고 그 숫자를 이용해서 이성적으로 행동하게 하는 학문입니다. 통계학을 알면 사람들을 더 쉽게 설득할수 있고, 제 인생 역시 풍요로워지고 지혜로워질거라 생각합니다. 미국에서 대학은 일을 구하기 위해 가는 곳이기도 하지만 자신의 인생을 설계하거나 지적인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가는 곳이니까요. 그래서 더 즐겁게 공부할 수 있고, 그렇기 때문에 일정 분야의 전문가뿐만 아니라 배우, 가수 등 다양한 분야의 스타들도 배출했지요. [스타워즈]의 나탈리 포트만은 하버드대에서 심리학을, [CSI]의 엘리자베스 슈는 법학을, [위대한 개츠비]의 미라 소비노는 동아시아학을 전공했어요.


릴리 마골린 전 졸업 후 구글에 입사하기로 예정되어 있어요. 굉장히 재미있게 일한다는 구글에서 일하게 된건 행운이에요. 이후에는 정신질환을 앓고 있는 구성원 때문에 힘들어하는 가족들을 위해 의미 있는 일을 하고 싶어요. 저 역시 조울증인 오빠가 있거든요. 개인적인 경험을 토대로 단순히 처방전을 주는게 아니라 마음을 치료하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아직 구체적으로 계획한건 없지만요. 언젠가는 꼭 할거예요.

 

하버드에서는 스포츠, 봉사 활동, 공부 등 다방면에서 뛰어난 인재를 양성합니다. 공부만 하는 사람은 자기 관리를 잘 못하는 사람, 재미없는 사람으로 취급당하기 일쑤예요.

 

세계 최고의 인재를 배출하는 하버드대학의 교육은 한국의 교육과는 많이 달랐다. 암기식 수업이 아닌 토론 수업으로 상대방의 지식을 흡수하고, 이를 통해 창의적으로 사고하는 법을 연습했다. 또한 학업뿐만 아니라 운동과 봉사 활동, 각종 동아리 활동을 병행하며 다양한 소양을 갖춘 인재를 키우는데 초점을 맞췄다. 대치동 학원가를 둘러본 이들은 어린 시절부터 책상에만 앉아 엄청난 학습량을 공부하는 한국 학생들은 다양한 경험과 활동으로 기른 창의력을 중시하는 하버드대학의 학풍에 쉽게 적응하지 못할것 같다고 말했다. 어떤 교육이 올바른지에 대한 판단은 독자들의 몫이다. 진정, 자녀를 글로벌 인재로 키우고 싶다면 이들의 말을 귀담아들어야 할것이다.

Comment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58 학습정보 이웅구 대표(체인지그라운드 창업자)와 장대은 목사의 신간(공저) <어휘력사전>이 출간되었습니다. 호도애 2023.02.10 1783 0
57 학습정보 홈스쿨러들의 일상이 배움이 되도록 하는 다이어리를 소개합니다. 호도애 2023.02.01 1518 0
56 학습정보 한글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요?(손병목 소장) 댓글+2 네아이아빠 2019.09.23 3750 4
55 학습정보 "선행학습 말라, 서둘지 말라, 천재 아닌 창재의 시대다" 네아이아빠 2015.05.10 5635 0
54 학습정보 HB 그룹홈스쿨링 2015년 인문 고전 수업 계획서 홀리브레인 2015.04.28 6665 1
53 학습정보 HB 그룹홈스쿨링 초등 4학년의 450페이지 장편소설 댓글+4 홀리브레인 2015.04.28 5725 0
52 학습정보 HB 그룹 홈스쿨링 9, 11, 12, 13세 학생들이 공동 저술한 책 홀리브레인 2015.04.28 4618 0
51 학습정보 HB 그룹홈스쿨링 초등 2학년이 쓴 동화^^ 홀리브레인 2015.04.28 5450 0
50 학습정보 홈스쿨링 8년 차 아빠의 세 번째 제안, 홈스쿨링 진로 홀리브레인 2015.04.28 8798 0
49 학습정보 홈스쿨링 6년 차 아빠의 두 번째 제안, 독서와 글쓰기 홀리브레인 2015.04.28 4842 0
48 학습정보 홈스쿨링 6년 차 아빠의 첫 번째 제안, 어려운 일에 도전하라 홀리브레인 2015.04.28 4664 0
47 학습정보 성향별 공부하는 방법 알아보기 보아스 2015.04.07 7882 1
열람중 학습정보 하버드대생 4명이 직접 밝힌 글로벌 리더가 되기 위한 공부법 보아스 2015.04.07 13258 1
45 학습정보 글자, 언제 배워야 효과적일까? 네아이아빠 2015.01.31 3562 1
44 학습정보 5살 한글 교육이 뇌를 망가뜨린다 댓글+2 네아이아빠 2014.10.09 7054 4
43 학습정보 혼자 영어공부하기 좋은 사이트 20선 댓글+1 네아이아빠 2014.08.14 15012 3
42 학습정보 [자녀교육특강 3탄④] Only Book! Just Read! With Mommy! -『영어꽝 가을맘의 그림책 몰입영어… 보아스 2014.06.30 4031 0
41 학습정보 [자녀교육특강 3탄 ③] 우리 아이 영어는 ‘엄마표 영어놀이’로! -『엄마표 영어놀이』저자 마선미 보아스 2014.06.30 3739 0
40 학습정보 [자녀교육특강 3탄②] 우리 아이 영어일기, 어떻게 시작할까요? -『나의 첫 영어 일기장』저자 강승임 댓글+1 보아스 2014.06.30 4893 1
39 학습정보 [자녀교육특강 3탄①] 우리 아이 영어공부, 이것만은 명심하자! -『가은아빠의 영어학습백과』저자 김해진 보아스 2014.06.30 4765 0
38 학습정보 [자녀교육특강 2탄③] 내 아이에게 딱 맞춘 단 하나의 미술놀이가 엄마표다 - 『엄마표 미술놀이』 저자 김복실 보아스 2014.06.23 3832 1
37 학습정보 [자녀교육특강 2탄②] 그림책으로 아이와 소통하라 - 『책과 가까워지는 아이 책과 멀어지는 아이』 저자 박은영 보아스 2014.06.23 3521 0
36 학습정보 [자녀교육특강 2탄①] KBS〈낭독의 발견〉의 홍경수 PD가 전하는 우리 아이를 위한 ‘낭독의 힘’ 보아스 2014.06.23 4286 0
35 학습정보 [자녀교육특강 1탄⑤] 재미있고 즐거운 수학 놀이가 되게 하라 -『수학 100점 엄마가 만든다』 저자 송재환 보아스 2014.06.16 3463 0
34 학습정보 [자녀교육특강 1탄④] 지금 할 일은 미리 하지 말고 지금 하라 -『민성원의 엄마는 전략가』 저자 민성원 보아스 2014.06.16 3740 0
33 학습정보 [자녀교육특강 1탄③] 어떻게 하면 일기를 즐겁게 쓸 수 있을까? -『우리 아이의 즐거운 일기쓰기, 독서록쓰기』 저자 … 보아스 2014.06.16 3436 1
32 학습정보 [자녀교육특강 1탄②] 엄마의 마음이 담긴 말 한마디가 비타민보다 낫다 -『엄마표 마음처방전』 저자 오은영 댓글+1 보아스 2014.06.16 3349 0
31 학습정보 [자녀교육특강 1탄①] 부모 내공이 나와 아이를 행복하게 한다 -『솔빛엄마의 부모 내공 키우기』 저자 이남수 보아스 2014.06.16 3186 0
30 학습정보 우리 아이 음악 천재 만드는 연령대별 홈스쿨링 네아이아빠 2014.02.04 3417 0
29 학습정보 집에서 할 수 있는 ‘엄마표’ 학습놀이 네아이아빠 2013.12.12 3458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