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의 손과 발이 되어주는 것

가정편지


아이들의 손과 발이 되어주는 것

보아스 0 2,496 2014.07.30 00:20

 

 

아이들의 손과 발이 되어주는 것
 

자녀 양육의 중요한 원칙 중 하나는 아이의 연령에 따라 아이가 할 수 있는 일을 스스로 하도록 가르치는 것이지요. 다시 말씀 드려서 부모가 자녀를 자유롭게 해주는 겁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이가 할 수 있는 일을 항상 부모가 대신 해주게 되면 아이도 부모도 성장하지 못한 채 서로에게 의존만 하게 되겠지요.

그런데 부모는 자녀들을 향한 원초적인 본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아이들이 고통과 슬픔을 당하게 되면 부모가 먼저 괴로워합니다. 또한 다른 누군가가 우리 아이들을 심하게 다루거나 무시할 때, 또 아이들이 거절당하고 외로워할 때, 무언가 중요한 일에서 실패했을 때, 깊은 밤 내내 눈물로 지새우는 것을 보게 될 때, 그리고 병들어 아파할 때, 부모는 도저히 견딜 수 없어 하면서 아이들이 겪게 될 고통을 막아줄 전능한 방패의 역할을 하려 하지요.


그렇지만 아이들이 스스로 갈등하도록 놔둬야 할 때가 있습니다. 그것은 위험을 무릅쓰고 스스로 책임지는 고통의 과정 없이 아이들은 올바르게 성장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마치 아이들이 어렸을 때, 수 없이 엎어지고 넘어지는 경험을 통해 걷기를 배우는 것과 같은 것이겠지요.
따라서 부모가 먼저 자녀들로부터 자유로워져야 합니다. 아이들의 손과 발이 되어주는 것은 아주 어린 아이 때에만 필요한 부모의 역할입니다.

 

 

 

 

청소년자녀의영적성장가이드

죠화이트, 짐 와이드맨 공저 | 미션월드

이 책은 당신이 다음과 같은 상황에 직면하였을 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해 줄 것이다.
- 아기가 그리스도의 구원의 진리에 대하여 회의하고 있을 때
- 자녀와의 관계가 변화가고 있을 때
- 친구들의 압력과 대중 매체의 부도덕한 메시지의 융단 폭격을 받을 때
- 너무 바빠서 아이들을 위한 시간을 낼 겨를이 없을 때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