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 정 |
교 과 목 명 |
강의요일 및 시간 |
총강의시간 (주당강의시간) | ||
다중지능독서지도사 |
화2~5,목 10~1시 |
90시간(6시간) | |||
교 수 진 |
전옥경 | ||||
교 육 목 표 |
다중지능 이론을 바탕으로 모든 유형의 학생들이 다양한 독서분야에 흥미를 갖고 독서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독서커리큘럼을 개발하고 수업현장에서 지도할 수 있는 능력 있는 전문가를 양성한다. | ||||
주 |
월/일(요일) |
주 제 (강의 내용) |
담당교수 | ||
1 |
3/8 |
다중지능 이론 소개, 다중지능독서교육 소개, 다중지능 검사와 다중지능 활용 학습법 알찬 커리큘럼 짜기; 좋은 책을 고르는 기준 (연령별, 갈래별, 주제별 책 선정방법) |
전옥경 | ||
3/10 | |||||
2 |
3/15 |
연령적 특성 이해와 다중 지능적 접근 방법 다중지능 독서 사례 소개 및 실습 (1)공간지능이 강한 어린이를 위한 수업 다중지능별 독서 지도 시 어려운 케이스 소개와 접근 방법, 다중지능 독서 사례 및 실습 (2)신체운동지능이 강한 어린이를 위한 수업 |
·· | ||
3/17 | |||||
3 |
3/22 |
특정한 정서적 필요에 따른 다중지능 독서지도 사례 및 실습 (3)인간친화 및 자기 성찰지능을 길러주는 수업 다국전래동화 비교로 하는 다중지능 독서지도 1) (논리수학, 언어지능, 공간지능 개발 |
·· | ||
3/24 | |||||
4 |
3/29 |
팝업을 만들며 어린이와 함께 그림책의 세계로~1) |
·· | ||
3/31 | |||||
5 |
4/5 |
팝업을 만들며 어린이와 함께 그림책의 세계로~2) |
·· | ||
4/7 | |||||
6 |
4/12 |
프로젝트 수업의 장점과 한계 프로젝트 수업 너머 다중지능 독서지도 지식 정보책으로 하는 프로젝트 독서지도 1) - 환경, 자연을 소재로 한 책 |
·· | ||
4/14 | |||||
7 |
4/19 |
실습이나 야외수업이 필요한 책들을 지도하는 법 (4)자연친화지능을 길러주는 수업 지식 정보책으로 하는 프로젝트 독서지도 2) - 생활과학사를 소제로 한 책 |
·· | ||
4/21 | |||||
8 |
4/26 |
야외수업 (식물관찰 및 채집, 다양한 야외수업 진행법) -준비물 별도 공지 |
·· | ||
4/28 | |||||
9 |
5/3 |
야외수업 자료를 정리하며 다양한 다중지능을 개발하는 다양한 수업 시연 |
·· | ||
10 |
5/10 |
전쟁을 소재로 한 프로젝트 독서지도 인권, 다문화, 사회적 문제를 소재로 한 프로젝트 독서지도 |
·· | ||
5/12 | |||||
11 |
5/17 |
지식정보책으로 하는 프로젝트 독서지도 3) - 동서 음악사를 소재로 한 책 실제 수업할 수 있는 커리큠럼을 다중지능독서교육 이론을 적용해서 만들고 시연해 본다. |
·· | ||
5/19 | |||||
12 |
5/24 |
식물학과 동물학, 동식물이 주인공인 문학 작품 |
·· | ||
5/26 | |||||
13 |
5/31 |
패션사, 생활기술사, 꿈과 롤 모델로서의 위인 |
·· | ||
6/2 | |||||
14 |
6/7 |
다국의 창세신화 비교를 통한 다중지능 개발, 건국신화, 고대사(고대 문학) 연구를 통한 다중지능 개발 |
·· | ||
6/9 | |||||
15 |
6/14 |
도자기를 통해 본 역사 |
·· | ||
6/16 |
연구커리큘럼 발표 및 피드백 | ||||
비전 |
생동감 있는 수업을 원하는 초등교사, 유치원 독서 선생님, 자녀의 독서력에 관심이 많은 부모님, 방문 독서지도 및 독서교육원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고 싶은 선생님, 국문과나 국교과 문헌정보학과 문예창작과 학생의 졸업 후 진로준비- 이 분들의 꿈이 현실이 되도록 도와드립니다. |
책 그물로 뜨는 다중지능 독서지도 (중급) 강 의 계 획 서 | ||
순서 |
학습 및 실습 내용 |
함께 연구할 책 및 준비물 |
1 |
프로젝트 수업이란? 프로젝트 수업과 다중지능 독서지도 |
좋아하는 분야의 책 |
2 |
중급생을 위한 MI독서지도 커리큘럼 개발 실전 (전래동화 비교와 메이킹 북으로 논리수학지능, 공간지능 개발) |
그림 그리는 새/보림 두루미 아내/비룡소 구렁덩덩새선비/보림, 마녀 바바야가가 사는 나라/디자인 하우스 |
3 |
중급생을 위한 MI독서지도 커리큘럼 개발 실전 (전쟁을 소재로 한 책으로 다중지능 개발하기) |
잃어버린 아이들/사계절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우리 마을/미래 노란 센들 한 짝/맑은 가람 곰이와 오푼돌이 아저씨 |
4 |
중급생을 위한 MI독서지도 커리큘럼 개발 실전 (위인전으로 다중지능 개발) |
레이첼 카슨/아이세움 엘리너 루스벨트/아이세움 루이브라이/보물창고 |
5 |
중급생을 위한 MI독서지도 커리큘럼 개발 실전 (인간친화지능과 자기성찰지능을 개발하는 독서지도) |
강물이 흘러가도록/시공주니어 나의 사직동/보림 사람에게는 얼마나 많은 땅이 필요한가/효리원 |
6 |
중급생을 위한 MI독서지도 커리큘럼 개발 실전 (지식정보책으로 다중지능 개발) |
작은 씨앗이 꾸는 꿈, 숲/푸른 나무 대머리 사막/미세기 |
7 |
중급생을 위한 MI독서지도 커리큘럼 개발 실전 (서양과 우리나라의 음악사표를 만들며 음악, 지식 동화로 음악, 논리수학, 자기성찰지능 개발) |
하늘만큼 땅만큼 재미있는 우리 음악/문공사 음악의 역사/큰북 작은 북 도레미/미래아이 |
8 |
중급생을 위한 MI독서지도 커리큘럼 개발 실전 (판소리와 오페라 비교를 통한 음악, 논리수학, 공간지능 개발) |
판소리:세상에서 가장 긴 우리의 극적인 노래/스쿨 김영사 판소리와 놀자/창비 어린이를 위한 오페라이야기/느림보 |
9 |
중급생을 위한 MI독서지도 커리큘럼 개발 실전 (지식 정보책으로 논리수학지능, 공간지능 개발) |
대구이야기/미래아이 소금, 세계사를 바꾸다/웅진주니어 나는 감자/청어람 주니어 |
10 |
중급생을 위한 MI독서지도 커리큘럼 개발 실전 (인간친화지능과 자기성찰지능을 개발하는 독서지도) |
내 어린 시절의 북극/사계절 너는 어느 나라에서 왔니?/초록 개구리 자이, 자유를 찾은 아이/사계절 |
11 |
중급생을 위한 MI독서지도 커리큘럼 개발 실전 (사회적 소재로 만든 동화로 다중지능 개발) |
놀이터를 만들어 주세요/동쪽나라 일어나요 로자 |
12 |
조별 커리큘럼 발표와 평가 |
팝업으로 만나는 다중지능 독서지도 | ||
순서 |
학습 및 실습내용 |
함께 연구할 책 및 준비물 |
1 |
상자 팝업북 기본 |
<리디아의 정원> <파란 의자> <파란 상자, 파란 막대> |
2 |
하트 팝업, 동물얼굴팝업 |
<차가운 심장> <아프리카 초원의 늙은 사자> |
3 |
얼굴 팝업(동물, 인물) 만들기 |
<치과의사 드소토 선생님> <장난감형> |
4 |
배~집책 만들기 |
<검피 아저씨의 뱃놀이> <모두 내쫓아 버려> |
5 |
자동차책 |
<검피 아저씨의 드라이브> <야, 우리 기차에서 내려> |
6 |
집책, 물고기책 |
<어부와 아내><대구> |
7 |
피아노책, 무대책 |
<피아노 치기는 지겨워> < 미스 럼피우스> |
8 |
룰렛책 만들기 |
<안녕, 난 개미야> <개구리 논으로 오세요> |
9 |
동물 입체팝업 |
<복슬 강아지와 할머니와 도둑 고양이> <내가 찾던 그 강아지, 내가 찾던 그 아이> |
10 |
생일카드, 한글 팝업 |
<화요일의 두꺼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