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로운 자녀교육

자녀양육정보


지혜로운 자녀교육

네아이아빠 0 5,020 2015.10.20 14:40

미련한 부모는,

1) 자녀를 서로 비교합니다. (자녀를 비교하면 불건전한 심리상태를 유발하여 인격을 파괴시킵니다.)

2) 자녀의 약점을 놀리거나 비웃습니다. (아이들의 약점은 사랑하고 훈련해야할 점이다. 약점을 비웃으면 자신감을 잃게됩니다. 그들은 아직 공사중이다.)

3) 자주 물질적 보상을 자녀에게 사용합니다. (뇌물은 현재의 눌린 문제를 해결해줄지는 모르나 후에는 더 큰 문제를 야기시킵니다.)

4) 자녀에 대한 사랑을 조건부로 말한다. ("..그렇게 하면 널 사랑하지 않을거야..." 라는 표현은 어떤 행위를 싫어 하는 것인데 사람 자체까지 싫어하게 만듭니다.)

5) 합리적으로 거절하는 것을 두려워 합니다. (사랑하기에 '안돼!'라는 말을  못하겠다는 것은 '나는 자녀를 사랑하지 않는다'고 말하는 것이나 같습니다.)

 

지혜로운 부모는,

1) 자녀가 순종하기를 기대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자녀가 순종하기를 기대하고 그들이 순종할 것을 믿습니다.)

2) 자녀가 더 나은 행동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격려하고 도와줍니다. (시간과   노력이 들지만 부모가 해줄 수 있는 가장 큰 것입니다.)

3) 자녀가 스스로의 견해를 표현하도록 합니다. (자녀에 대한 일방적이고 독단적인 징계를 막아 주게 됩니다.)

4) 부모로서 실수를 정직하게 인정합니다. (정직한 부모만이 할 수 있는 일입니다.)

5) 징계는 훈련의 과정 중이고 장기전임을 명심합니다. (자녀의 잘못은 단순히  정상적인 성장 과정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