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에게 자신감을 갖게 하려면

가정편지


자녀에게 자신감을 갖게 하려면


자녀에게 자신감을 갖게 하려면
 

아이들이 자신감을 갖게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아이의 장점을 발견해서 칭찬하고 계발시켜 주는 것 입니다.
그런데 이 일이 쉽지만은 않습니다.

우리가 늘 경험하는 일입니다만 끓는 물에 달걀을 깨서 넣으면 익은 다음에는 오히려 굳어집니다. 그러나 딱딱한 당근을 집어넣으면 오히려 부드러워지지 않습니까? 이처럼 세상의 모든 일은 끓는 물과 같은 어려운 환경에 우리가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성공하기도 하고 또 실패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부모는 자녀의 장점을 찾아내서 그 아이가 장점을 잘 살리도록 용기를 불어 넣어 주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의 음악적 재능을 살리도록 도와줄 수 있겠지요. 아니면 미술적인 재능도 마찬가지입니다. 글 쓰는 소질은 또 어떻습니까? 아니면 어떤 기술을 연마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도 있을 겁니다. 또한 요리를 잘 하는 소질이 있다면 요리를 배우게 할 수도 있겠지요. 이처럼 자녀가 자신의 장점을 찾아서 계발하게 되면 자신감을 지닌 채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자세로 청년기를 맞이하게 되지요.

그러나 그렇지 못하게 되면 다른 친구들과의 경쟁에서 열등감을 느끼면서 그 친구들의 인정에 의존하려 하겠지요. 하지만 결과는 비관적일 때가 많습니다. 친구들의 평가는 수시로 변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이제부터 시작하십시오. 아이들의 장점을 찾아 격려하는 부모의 노력보다 더 중요한 일은 어디에서도 찾을 수 없을 것입니다.

Comments